강진군 초록믿음, 이동형 직거래장터 운영
상태바
강진군 초록믿음, 이동형 직거래장터 운영
  • 조창구 기자
  • 승인 2016.07.23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T 지원사업 유치, 4.5톤 이동형 판매차량 확보

 
강진군이 전국 최초로 직거래 활성화를 위한 조례를 제정하고 초록믿음 직거래지원센터를 설립한데 이어 이동형 직거래 판매차량을 확보하여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강진군은 지난해 aT농수산물유통공사에서 시행하는 직거래장터(차량)지원사업에 선정, 7월 농산물 전용 판매차량(4.5톤)을 구입했다.
실제 운영은 초록믿음직거래지원센터 주관으로 판매 및 정산이 이루어지며 농수특산물직거래사업단과 참여 농어업인이 생산한 품목을 중심으로 장터를 운영하게 된다.
초록믿음 직거래지원센터는 차량관리, 판매정산, 품목선정, 행사기획을 담당하고 직거래사업단 등 생산농어업인은 직거래장터 판매장 운영인력을 지원하는 이상적인 협업체계를 갖췄다. 비영리로 운영되기 때문에 판매대금은 카드수수료만 공제하고 전액 해당 농어업인에게 지급된다.
이동형 직거래장터 차량에는 목재판매대, 냉장고 및 일반 마트와 같이 바코드를 이용한 카드결제 계산대를 갖추고 있어 편리함을 높였다.
또한 발전기와 이동형 앰프를 갖춰 야외에서도 직거래 장터를 쉽게 운영할 수 있도록 기동성을 높이고 필요한 경우 관광지 주변에서 홍보관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한편 강진군 초록믿음 직거래지원센터에는 224명 농어업인이 참여하고 있으며 산하에 직거래사업단을 두어 오프라인 판매를 전담하고 있다. 강진군은 연말까지 참여 농어업인을 300호까지 늘릴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