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무진동 출하차량 본격 운행!
상태바
한우 무진동 출하차량 본격 운행!
  • 임순종 기자
  • 승인 2014.01.28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전파 차단과 체중감량방지… ‘농가손실 방지’

▲ 강진군 한우 무진동 출하차량
강진군과 강진완도축협 공동으로 추진 구입한 한우 무진동 출하차량이 금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운행중이다.
한우 무진동 출하차량은 총 1억 4천만이 투입되어 한우 출하 시 관내 농가들의 편의도모와 각종 질병차단 및 예방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전국공판장(나주,음성,부천 등) 및 대도시 등으로 출하 시에 장시간 이송 및 대기 상태에서 한우의 스트레스를 최소화함으로 체중감량을 방지하고 농가소득 보전에도 큰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에 공급된 한우 무진동 출하차량은 1회에 8마리까지 수송할 수 있으며, 주요 기능으로는 무진동장치를 비롯한 상부개폐장치, 에어컨, 급수시설, 환풍기, 오수통, CCTV, 슬라이딩 리프트 등의 장치가 탑재돼 있어 수송과정에서 발생하는 악취를 줄이고, 실시간으로 차량내부의 가축상태 확인이 가능하며 충격을 최소화해 폐사방지에도 큰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된다.
축협관계자는“계절별로 차이는 있지만 2일 이상 일반트럭으로 이송 시 평균 두당 20~30kg의 체중이 감량되어 손실이 발생된다”며 “향후 무진동 출하차량을 운영하면 일반트럭 이송 대비 30% 이상 체중감량을 방지해 농가이익에 도움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환경축산과 김종열 과장은“일반차량 수송 시 발생되는 가축질병과 육질저하, 근출혈 문제 등을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며“앞으로 더욱 고품질의 강진착한한우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