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조력자, ‘유용 미생물’ 활용하세요!
상태바
보이지 않는 조력자, ‘유용 미생물’ 활용하세요!
  • 김채종 기자
  • 승인 2024.05.03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군농업기술센터, 5종 미생물 연중 공급

 

강진군이 축산 악취 저감 및 친환경 농업 실천을 위한 유용 미생물 공급으로 농가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깨끗한 축산 환경, 친환경 농업에 대한 농가 및 소비자들의 관심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강진군은 올해 총 5종의 유용 미생물을 200톤 생산·공급할 계획이다.

공급하는 미생물은 ▲악취와 유해가스 제거, 비타민, 아미노산 등을 생성하여 작물 생육을 촉진하는 광합성균 ▲병원균 억제와 퇴비 부숙 촉진, 토양개량에 효과가 있는 유산균 ▲유기물 분해와 각종 해충·유해균 억제에 효과가 있는 고초균 ▲유기물 분해 능력이 우수하고 악취 제거 효과가 있는 효모균 ▲최근 작물 생육, 저장성 향상에 큰 효과가 있어 각광 받는 클로렐라 등이다.

강진군농업기술센터는 지난 1월부터 유용 미생물의 활용 확대를 위해 일부 무상공급을 실시하고 있다.

친환경 농·축·수산업에 종사하는 강진군민이라면 유용 미생물 활용 교육 이수 후 사육두수·재배면적에 따라 최대 40ℓ/주까지 무상으로 유용 미생물을 공급받을 수 있다. 공급을 희망하는 농가는 매주 수·목요일, 강진군농업기술센터 유용 미생물 배양실을 방문하면 되고, 더 자세한 사항은 전화(061-430-3669, 3696)로 문의하면 된다.

강진군은 지난해 신규 배양기 2기를 보완해 미생물 생산 시스템을 개선했으며, 올해는 무인 접수 시스템 설치하여 농업인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공급 시스템을 간소화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