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강칼럼 - 웃는 얼굴이 행복하다
상태바
장강칼럼 - 웃는 얼굴이 행복하다
  • 장강뉴스
  • 승인 2023.02.20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일중 논설위원
최일중
최일중

얼굴은 이목구비(耳目口鼻)가 있는 머리의 앞면을 말한다. 사람의 얼굴은 표지이다. 눈은 마음의 창이고 얼굴은 영(靈)의 거울이다. 사람은 누구나 좋은 얼굴을 갖기를 원한다. 얼굴 전면(前面)으로 들어오는 만복 기운, 행운 등 모든 복을 검정 마스크로 차단된다. 아침에 기상하여 세수하고 화장한 얼굴을 검정 마스크로 오는 운(運)과 복(福)을 막아버린다.

부모님 상(喪) 당하면 왜 검정 옷을 입는 이유는?

검정 마스크로 상대에게 혐오감, 흉악감, 불쾌감, 불길한 액운을 불러올 수 있기때문에 검정 마스크는 하지 마세요. 소문만복래(笑門萬福來), 웃는 문(입)으로 만복이 들어온다.

한국 사람들은 잘 웃지 않는다. 한국 사람들이 잘 웃지 않는 것은 유교 문화의 영향으로 웃음이 헤픈 사람은 점잖지 못한 사람으로 여기기 때문이다. 그래서 외국 사람들이 한국 사람들의 얼굴 표정을 보고 악어와 같다고 한다. 얼마나 얼굴 표정이 무뚝뚝하면 험상궂은 악어에 비유했을까.

얼굴은 얼의 꼴로 그 사람의 정신세계를 나타내는 내면의 거울이다. 또한, 얼굴은 그 사람이 살아온 삶의 자취와 더불어 건강상태까지도 드러난다. 그렇기때문에 얼굴은 그 사람의 살아가는 이력서이다. 그래서 링컨은 나이 마흔이면 얼굴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얼굴은 부모의 유전자를 타고난 것이기 때문에 성형 수술을 하지 않는 한, 바꿀 수 없다. 그렇지만 얼굴 표정은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는 것이므로 마음대로 바꿀 수가 있다. 그래서 얼굴은 자신의 것이지만 얼굴 표정은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남에게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니라 남을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얼굴 표정을 잘 관리해야 한다.

대개 사람들은 처음 보는 상대방의 얼굴 표정을 보고 그 사람을 판단한다. 사람의 얼굴은 0.13초라는 짧은 시간에 눈을 중심으로 역삼각형으로 코와 입의 표정을 보고 호감과 비호감으로 구분하게 된다. 그래서 잘 생긴 사람을 보면 기분이 좋아지고 긍정적인 감정이 생기게 된다.

반면에 비호감으로 불쾌감을 주는 인상도 있다. 매사에 부정적으로 불평불만을 하며 금세라도 험상궂은 표정으로 화를 내고 대들 것만 같은 사람도 있다. 그런 사람과 함께 있으면 나쁜 기운이 전염되어 정서적으로 불안해진다. 그래서 부정적인 사람이 많을수록 행복한 사회가 될 수 없다.

얼굴은 정신과 몸의 에너지가 함께 어우러져 만들어진 것으로 웃는 얼굴은 생기가 있고 아름답다. 그래서 성공하는 사람은 남다른 얼굴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자신이 하는 일과 사랑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자신의 얼굴을 호감이 가는 좋은 인상으로 만들어야 한다.

단순히 잘 생긴 외모보다는 호감을 주면서 운이 따르는 인상을 만들어야 한다. 남에게 호감을 주는 인상은 긍정적인 이미지를 불러일으키고 대인관계나 성공에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좋은 인상을 갖기 위해서는 항상 밝고 온화하게 미소짓는 얼굴로 남에게 선행을 베풀어야 한다. 웃으면 얼굴 표정이 밝아지고 정신세계가 안정되어 정신과 몸의 에너지가 충만하게 되면서 행복감을 느끼게 된다. 또한, 웃음은 행복의 표현이며 웃음과 행복은 상대방에게 전염된다. 내가 웃으면 남도 웃게 되고 내가 행복하면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들도 행복해진다. 그러므로 행복하기 때문에 웃는 것이 아니라 웃기 때문에 행복해지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사람들은 누구나 아름다운 얼굴로 행복하게 살기를 원한다. 행복은 남과 더불어 살아가면서 즐거움과 만족에서 오는 삶의 기쁨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행복한 삶을 위하여 자주 웃어야 한다. 웃는 얼굴이 건강과 성공, 그리고 행복을 위해서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가정이나 지장에서 웃음꽃을 피우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속담에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 는 말이 있다. 중국 속담에도 ‘웃을 줄 모르는 사람은 가게를 열지 말라’ 고 했다. 이외에도 『웃음은 두 사람 사이의 가장 가까운 거리이다. 인류에게 참으로 효과적인 무기가 있으니 그것은 바로 웃음이다. 웃음은 살수도 없고 빌릴 수도 없고 도둑질할 수도 없다. 우리가 잃어버릴 날은 웃지 않았던 상이다. 만일 그가 여전히 웃을 수 있다면 그는 가난하지 않다.』 몇 가지 명언만 보아도 웃음의 유력은 대단하다. 웃음은 긍정적인 측면은 이미 과학적, 의학적, 심리학적으로 널리 알려졌다. 여러모로 봐도 안 웃으면 손해 보는 쪽은 자신이다. 얼굴은 내 것이니 스스로 쳐다볼 수 없고 마음과 생각은 눈으로 볼 수 없으나 얼굴에 그대로 드러난다. 고로 얼굴은 마음의 모습을 다른 이에게 보여주는 도화지라 할 수 있지 않을까.

어린 시절 한 번쯤은 새하얀 도화지 위에 정성 들여 그림을 그려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제는 얼굴이라는 도화지에 가장 멋있고 아름다운 그림, 웃는 얼굴을 그려 넣을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