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농협, 딸기 공선출하 활성화 ‘앞장’
상태바
강진농협, 딸기 공선출하 활성화 ‘앞장’
  • 장강뉴스 기자
  • 승인 2013.11.19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배농가 고품질 딸기 생산 등 공선출하 필요성 공감

 
강진농협(조합장 김근진)은 지난 12일 고품질 농산물 생산과 농가 수취가를 올리기 위한 공동선별, 공동출하, 공동계산을 통해 농업소득증대를 도모하기 위해 공선출하회 활성화 교육을 강진농협파머스마켓2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교육은 김근진 조합장, 강진군청 조상언 친환경농업과장, 강진군농업기술센타 최영창 팀장, 최영준 박사를 비롯한 생산농업인 1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딸기 공선출하회 조직화의 필요성에 대해 큰 관심을 보였다.
또 이날 교육은 전국에서 가장 잘 운영되고 있는 담양군 봉산딸기 공선출하회 박상오 생산농가 대표를 초빙하여 공선출하회 성공적인 운영 노하우와 다양한 사례 등 운영방법을 설명했다.
특히, 공선출하회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생산농업인 스스로가 적극적인 참여와 운영규정을 철저히 지키고 최고 품질의 농산물을 생산하는 것이 산지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이를 토대로 농가의 소득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강조했다.
그동안 강진농협은 고품질딸기 전문 재배기술 교육을 비롯한 다양하고 적극적인 고품질 농산물생산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앞으로 강진군, 농협, 산지농가와 역할분담을 통하여 농가는 농산물 생산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했다.
강진농협 김근진 조합장은 “딸기 공선출하장 건립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교육을 통하여 농촌의 고령화와 인구감소 등으로 인한 비용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농가가 주도적으로 공선출하회 조직육성을 통하여 고소득의 농업을 실천하고 있는 사례와 노하우를 배워 우리지역에서도 성공적인 공선출하조직이 운영될 수 있도록 생산농가 모두가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6일에는 (주)한마음토마토 회원들을 초청, 공선출하 활성화 간담회를 개최하여 앞으로 강진농협과 토마토 농가들이 힘을 모아 고품질 토마토 생산과 판로개척 및 공선출하 등에 앞장서기로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