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기고 - 세월과 시간
상태바
독자기고 - 세월과 시간
  • 장강뉴스
  • 승인 2022.09.16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연금(장흥군번영회 부회장)

일(日)도 가고 월(月)도 가고 년(年)도 가고 세월(歲月)이라 하더니 태양은 그냥 있어도 서산을 넘고 그 태양 떠난 자리 월이 나를 찾더라.

강연금
강연금

그 누구도 가는 세월 잡겠더냐. 난들 어이 잡을소냐. 너도 가고 나도 가니 시간마져 쉬임 없이 따라오네. 억울해도 조급해도 별수 없는 운명 앞에 운명 따라 세월 따라 순리대로 살자구나. 지체높은 어르신도 가는 세월 못 잡더라.

공자는 시냇가에 서서 물이 흐르는 것을 보고 세월은 유수와 같다 라고 하였다. 세월은 사람을 기다려 주지 않는다.

사람은 먹고 자고 또 늘어져 있기를 종일 되풀이하고 있다. 천성이 늘 움직이며 뭔가를 해야만 하는 남편까지 심신을 놓고 멀거니 있는 것은 큰 변화다.

애초에 약속이라도 한 듯이 무엇을 해보자는 제안 한마디 없이 하루를 보냈고 도드라지게 한 이야기도 없다.

서로가 있는 듯 없는 듯 조금도 불편하거나 거슬림 없이 집안의 필요한 공간만을 조용히 넘나들었다.

생김새가 전혀 다른 가구라도 오래도록 함께 두면 빛바래고 남루하지만 그럭저럭 어우러지듯 쉽지 않은 세월길을 나란히 견뎌온 가구 같다는 생각이 든다.

어느 하나를 들어내려 해도 그 더깨의 미더움과 순연함에 번쩍거리는 새것으로 오히려 우스광스러워 그대로 둘 수 밖에...

시간은 누굴 위해 특별히 머물러 주지도 않거니와 그렇다고 혼자서만 질주하는 법도 없다.

시간의 귀중함을 깊이 음미하고 주어진 하루의 시간을 알찬 생활로 보람되고 가치 있게 삶을 엮어 가야함을 일깨워 준 이야기다.

지금 이 순간이 자신의 일생 중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하고 겸허한 마음으로 자신을 돌아보고 새로운 결심으로 이 순간을 붙잡아야 한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때다’라는 말을 상기하고 지금부터라도 굳센 의지로 열심히 노력하여 시간을 유익하게 활용하는 사람이 되어야 하겠다.

좋은 결과는 시간을 잘 선용한 노력에 달려 있다. 지금 바로 이 순간 시간을 귀하게 생각하고 새로운 결심으로 새 출발을 하여 보람있는 자신을 찾아야 한다.

인생을 시간이며 시간은 생명이다. 시간은 인생이다. 그러므로 당신의 시간을 낭비하는 것은 당신의 인생을 낭비하는 일이며 당신의 시간을 통제하는 것은 당신의 인생을 통제하는 것이다.

인생은 시간이 모인 것이다. 시간의 낭비보다 더 큰 범죄는 없다. 시간의 낭비를 가장 슬퍼하는 사람이 가장 지혜롭다. 인생을 사랑한다면 시간을 낭비하지마라.

시간이 삶을 지배한다. 시간은 인생을 구성하는 중요한 재료이다. 삶을 이루고 있는 것이 바로 시간이기 때문이다.

나이를 먹을수록 주어진 삶의 시간은 계속해서 줄어들고 이에 반비례하여 시간의 가치는 점점 더 높아진다.

모든 사람은 시간 앞에서 평등하다. 시간은 인간에게 공평하게 주어진 자본금이다. 이 자본금을 잘 활용한 사람에게는 승리가 있다.

하루하루 시간은 하늘이 공평하게 내리는 선물이지만 그 하루의 주인은 각자 자신이다.

친구가 그대에게 돈을 꾸어달라고 하면 주저하겠지만 놀러 가자면, 보다 쉽게 응할 수 있을 것이다. 돈보다 시간을 빌려주는 편은 관대해진다. 하여튼 시간을 기다려 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