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축협 직원 4억 5천 공금횡령 의혹…내부직원엔 '쉬쉬'
상태바
장흥축협 직원 4억 5천 공금횡령 의혹…내부직원엔 '쉬쉬'
  • 임순종 기자
  • 승인 2022.04.05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 과장 군납 소고기 ‘재고조사 허위 작성 수법’
윗선 간부 알고 있었으면서도 ‘주도적 은폐’ 의혹
장흥축협
장흥축협

장흥축협 A 과장이 재고(소고기)조사 허위 작성 수법으로 공금 4억 5천만 원을 횡령한 사실이 드러나자 윗선 간부가 주도적으로 축소 은폐에 나섰다는 의혹이 불거져 지역사회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장흥축협 경제사업유통 부서에 13년을 근무한 A 과장이 재고(소고기) 조사 허위 작성 수법으로 수억 원을 횡령하다 지난 2월 타 부서를 발령 나면서 범죄가 들통났다.

A 씨의 범행은 지난 3월 발령받은 직원이 재고조사를 하다 4억 5천만 원어치 재고 물량이 부족한 것을 알고 윗선 간부에 보고했다.

하지만 윗선 간부는 이런 사실을 보고받고도 사건을 주도적으로 축소 은폐하려는 정황이 포착됐다.

전 직원들에게 복무규정을 들먹이며 위반 시 엄중한 처벌을 가하겠다는 단체 카톡
전 직원들에게 복무규정을 들먹이며 위반 시 엄중한 처벌을 가하겠다는 단체 카톡

이 간부는 철저한 진상조사는 뒤로한 채 외부에 알려지는 것을 막기 위해 전 직원들에게 복무규정을 들먹이며 위반 시 엄중한 처벌을 가하겠다는 단체 카톡을 보내 직원들과 조합원들에게 분노를 사고 있다.

재고조사는 1년에 최소 4번 정도 하는데 들통나지 않는 이유가 윗선 개입 부분과 부족한 재고 물량을 납품업체와 짜고 외상으로 납품한 것처럼 꾸며 허위 재고조사를 작성했는지에 대해 파악은 되지 않고 있다.

이렇다 보니 조합원들은 철저한 사법 수사를 요구하고 있다.

조합원들은 “조합에서 수억 원대 공금횡령 사건이 발생했는데 간부라는 사람이 쉬쉬하는 행태는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다. 결제 보고를 받은 윗선 간부가 알고 있으면서 모른 척 눈감아 준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든다” 며 “횡령한 직원과 축소 은폐에 가담한 관련자 모두를 고발해 철저한 진상조사를 해야 한다” 고 사법 수사를 요구했다.

이뿐만 아니다, A 씨는 군납용(소고기) 대행 수수료 5천만 원 횡령도 조사 중이며, 찐갈비 원가 35,000원짜리를 71,000원으로 원가를 전산기재해 1억 5천만 원 손실 부분도 조사 중이다.

장흥축협 관계자는 “정확한 횡령 규모는 조사·감사를 통해 확인될 것으로 보인다. 중앙회 감사를 통해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경찰에 수사 의뢰할 방침이다" 며 “윗선 개입으로 축소 은폐하려 했다는 내용은 근거 없는 주장으로 전혀 사실이 아니다” 라고 밝혔다.

축협중앙회는 오는 11일부터 15일까지 감사를 진행한다.

장흥축협은 현재 A 씨에 대해 대기 발령 상태이며, 횡령액 배상 후 사표 처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A씨가 공금 수억 원에 손을 댄 이유에 대해 알려지지 않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