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기고 - 인간관계를 위해 적극적 행동을
상태바
독자기고 - 인간관계를 위해 적극적 행동을
  • 장강뉴스
  • 승인 2022.03.18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한(민족통일장흥군협의회장)

인생의 성공은 인간관계에 있다. 좋은 인간관계는 보석과 같다. 그 보석이 빛을 발할 때 삶은 가치가 있다. 모든 빛에는 그림자가 따른다. 귀를 심은 밭에서 밀을 추수할 수는 없다.

김경한
김경한

누구나 자기 행동의 결과를 반드시 겪는다. 악행을 저지른 자는 다이아몬드가 구술을 부수듯 자기 몸을 망친다.

가시나무를 심은 자는 장미를 절대로 기대해서는 안 된다. 삶은 하수도와 같다. 거기서 무엇을 얻는가는 무엇을 집어넣는가에 달려 있다. 불명예는 결코 사실무근에서 생겨나지 않는다.

견고한 기초위에 좋은 건설이 있고 튼튼한 뿌리 위에 좋은 열매가 있다. 샘이 깊어야 강물이 흐르고 강물이 흘러야 물고기가 모인다. 뿌리가 깊어야 나무가 자라고 나무가 자라야 열매가 맺는다.

불이 없는 곳에는 연기도 없다. 소극적으로 머뭇거린다면 운을 잡을 수 없다. 인간관계를 만들 때 적극적인 태도를 보인다면 다른 부분에도 적극적 이 될 수 있다.

인간관계에는 소극적이지만 다른 면에서는 적극적인 경우는 거의 드물다. 처음 대면한 사람과 이야기 하는 일을 거북해하거나 사람 앞에 나서면 긴장하거나 겁을 내는 사람이 다른 일에는 대담하게 굴기란 힘든 것 같다.

휴일에 집에 있으면서 사람과 만나는 이을 귀찮아하는 사람이 월요일이 되면 힘차게 출근한다는 경우 또한 생각하기 쉽다. 혹시 그가 밝음을 연기하는 사람이라면 모르겠지만 말이다.

인간관계에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사람은 취미나 일에서도 적극적이어야 한다. 주변을 둘러보면 성공한 부자들은 사교적이며 인간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데 적극적이다.

다른 사람을 거북해하는 사람이 다른 분야에 능수능란하기는 어렵다. 매일 긍정적으로 살고 적극적으로 인생을 보내는 사람은 인간관계를 맺는데 도 적극적이다.

인간관계를 잘 맺고 잘 유지하는 것은 다른 일을 잘하기 위한 선결조건이다. 미국 메드필드 병원의 의사인 시어도어 바바는 새로운 인간관계에 적극적인 타입은 그 외 다른 면에서도 적극적이 된다고 보고 있다.

인간관계는 도무지 잘 풀리지 않는데 일이 순조롭게 되고 돈이 통장에 들어온다는 일은 생각하기 힘들다. 인간관계가 엉망이라면 수입도, 크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인간관계에 적극적으로 될 수 있을지를 생각해 보자. 첫 번째 큰 소리로 말하는 것이다. 단순하지만 무시할 수 없는 방법이며 인간관계 형성에 중요한 요령이다.

경험을 비추어 봤을 때도 사교성이 좋은 사람은 목소리가 크다. 작은 소리로 소곤소곤 말하는 사람 중에 사귀기 쉬운 사람은 없다.

그러므로 목소리를 낼 때 주위 사람들의 시선을 끌 수 있게 기운 넘치고 밝은 목소리로 이야기하는 버릇을 들여야 한다. 두 번째는 자기가 이야기하는 버릇을 들여야 한다.

그리고 자기가 먼저 말을 거는 것이다. 이것은 보기보다 어려운 방법이다. 어떤 불안이나 어색함도 느끼지 않고 말을 걸 수 있다면 인간관계를 잘 맺을 수 있다. 대개의 사람은 처음 보는 사람에게 편하게 말을 걸 수 없다.

인사라도 먼저 하는 일을 꽤 용기가 필요하기 때문에 자신이 먼저 인사를 할 수 있다면 그런 자신을 칭찬해 주어라.

두 가지 방법을 잘 할 수 있다면 인간관계에 적극적으로 되고 업무에 있어서도 의욕과 에너지가 생긴다. 이런 요령을 기본적으로 숙지하고 인간관계를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