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강칼럼 - 아끼고 위하는 따뜻한 사랑의 힘
상태바
장강칼럼 - 아끼고 위하는 따뜻한 사랑의 힘
  • 장강뉴스
  • 승인 2022.03.15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일중 논설위원

사랑 그것은 우리가 사는 동안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다. 우리는 사랑의 손길을 보살펴진 정원에서 향기 그윽한 과일을 거둬들일 수 있다.

최일중
최일중

가족과 이웃들에 대한 우리의 따스한 관심 또한 우리들 모두에게 더 큰 사랑을 안고 되돌아온다는 것을 우리는 믿어 의심치 않다.

우리가 표현하는 하나하나의 사랑스런 행위는 우리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가슴속에도 포근히 쌓이게 되는 것이니까 말이다. 부디 누군가를 사랑하세요. 우리의 생에 있어 사랑보다 더 큰 행복은 아무것도 없으니까 말이다.

우리는 태어나서 사랑하며 살아간다. 과학적으로 연구된 결과에 의하면 인생에서 가장 큰 사랑을 받는 때에 바로 태어나서 4살까지라고 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대부분은 4살 전의 일을 잘 기억하지 못한다. 과학적으로 우리의 기억체계가 그렇게 설계되어 있기 때문이다. 만일 본인이 기억한다고 생각한다면 이 질문에 답을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갓난아이 때 어머니의 모유를 먹었나 아니면 우유를 먹었나 기억하고 있다면 4살까지 먹었기 때문일 것이다.

교육학에서는 분명하게 4살 전의 일을 기억하지 못한다면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말인즉 우리 인생에서 가장 사랑받았던 순간을 우리는 모른다는 것이다.

그렇게 어머니의 사랑을 토대로 인생을 시작한다. 사랑과 관련된 신경전달 물질인 옥시토신은 아기를 낳을 때 가장 많이 분비되는 분만을 촉진하는 신경전달물질이다. 이 옥시토신은 엄마가 아이를 낳을 때 많은 양이 만들어진다.

아이를 향한 특별한 마음이 옥시토신을 만들어 둘 사이에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여 강하게 연결되는 느낌을 받는다. 아이에게 필요한 것이 바로 엄마와의 유대감이다.

그것을 증명한 사례가 있다. 1950년대 프랑스의 감옥은 더럽고 질이 낮았다. 특히 여성용 감방에서 갓난아기들이 그 안에서 같이 지내고 있었다. 임신한 여죄수들이 낳은 갓난아기는 감옥에서 엄마와 같이 갇혀있는 신세였다.

인간존중의 싹이 트고 있었던 당시의 프랑스인들은 이 아기들에게 인간적인 배려를 베풀고 싶었다. 그래서 이 죄 없는 갓난아기들을 위해서 새로운 건물에 깨끗하고 위생적인 병동을 지어주었다.

물론 3교대의 잘 훈련된 간호사들이 아들을 돌보도록 만반의 준비가 된 상태였다. 그런데 최고의 현대적 시설과 좋은 영양관리에도 불구하고 이 아기들이 시름시름 기운을 잃어가는 것이 아닌가.

잘 놀고 잘 먹던 아기들이 기쁨과 웃음을 잃어버린 채 잠을 자지 않고 잘 먹지를 않아서 병에 자주 걸리고 맥없이 죽어 갔다. 프랑스 정부는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었다.

그래서 당시 유명한 르네 스피츠라는 의사를 시켜 원인을 알아보게 하였는데 이때 유명한 엄마 아기 사이의 유대관계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과학적 뒷받침이 없는 상태에서 이미 닥터 스피츠는 사랑의 힘이 어떤 육체적인 보호보다는 강력한 것임을 발견했다. 죄수 엄마라고 해서 자신의 아기를 덜 사랑하겠는가.

그런 엄마에게서 갑자기 떨어진 아기들을 영아 우울증에 걸리고 그것 때문에 살 기력을 잃어버리게 된 것이다. 닥터 스피츠는 아기들에게 제2의 엄마를 갖게 함으로써 생명을 찾게 해주었다.

즉 3교대로 어른이 바뀌는 대신 한 명의 부모가 엄마 역할을 하며 사랑의 관계를 새로이 맺게 한 것이다. 그는 갓난아기와 그 엄마의 사랑과 신임 가득한 믿음 유대관계야말로 아기에게는 생명을 유지하는 가장 중요한 원동력임을 발견한 것이다.

이 사랑이 힘은 엄마 아기 사이의 유대관계라는 논문으로 발표되기에 이르렀다. 우리의 삶에서 절대 사랑을 빼놓을 수 없다.

우리 인간은 사랑받기 위한 그리고 사랑하기 위한 존재이다. 사랑이라면 절대 사랑 없이 살아갈 수 없다. 우리는 사랑받고 있으면서도 사랑받고 있는지 모를 때도 있다. 그렇다, 내 삶에 사랑이 없는 것은 아니다.

사랑은 위대하다. 사랑 안에 기쁨이 있고 감사가 있고 소망이 있다. 인생에 고독과 외로움 그리고 두려움만 가득하다면 그 인생에서 사랑을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분명 삶을 들여다보면 사랑이 존재할 것이다.

그 사랑을 발견하고 믿음으로 받아들인다면 우선 나의 마음이 변하고 생활이 변하고 삶이 변할 것이다. 당신의 인생 속에서 진정한 사랑을 발견하고 또한 사랑을 베풀며 행복한 삶을 살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