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 발전 공헌 5명 제41회 전라남도교육상 수상
상태바
전남교육 발전 공헌 5명 제41회 전라남도교육상 수상
  • 임순종 기자
  • 승인 2021.12.30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교육청, 시상식 갖고 전남교육 ‘명예의 전당’ 헌액
(왼쪽부터 박영수 관장, 장성모 교장, 최종호 교장,            장석웅 교육감, 유성수 전남도의회 교육위원장,            고 김용대 교육장 부인, 박종삼 대표)
(왼쪽부터 박영수 관장, 장성모 교장, 최종호 교장, 장석웅 교육감, 유성수 전남도의회 교육위원장, 고 김용대 교육장 부인, 박종삼 대표)

전남교육 발전에 공헌한 교육가족 5명이 제41회 전라남도교육상을 받았다.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은 지난 29일 오후 청사 2층 대회의실에서 제41회 전라남도교육상 시상식을 갖고 수상자로 선정된 5명에게 표창장과 부상을 수여했다.

전라남도교육상은 ‘전라남도교육감 표창 등에 관한 조례’에 따라 도민의 사표가 되고 전라남도 교육 발전 공적이 뚜렷한 사람에게 주는 상으로 매년 5명 이내에서 수여하고 있다.

올해 수상자는 장성모 학다리중앙초등학교 교장, 최종호 월산초등학교 교장, 박영수 장성공공도서관 관장, 故김용대 전 여수교육장, 박종삼 해남생태문화학교 대표이다.

장성모 교장은 전남혁신학교 지원단장을 역임하고 ‘전남교육과정 현장 네트워크’를 구축해 학교와 교육과정의 혁신을 이끌었다. 특히, 해남교육장 재직 시 학교 중심의 행정과 수평적 조직문화 구축,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농어촌 작은학교 살리기에 기여했다.

故 김용대 전 여수교육장은 전남교육의 미래지향적 비전을 지역사회와 공유하고 자치단체의 협치를 이끌어 내는 데 공헌했다. 또, 전남 최초 기숙형 중학교인 장성백암중 공모교장으로 봉직하는 동안에는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배움 중심 수업 문화 확산에 이바지했다.

최종호 교장은 자타가 공인하는 기초학력 전문가로 ‘읽기 유창성 지도 자료’를 개발했다. 특히, ‘전남문해력향상연구회’를 조직해 전남교육청 기초학력 전담교사들의 전문성 신장과 후배 양성에 노력하고 학력향상과 학습부진아 문제 해결에 앞장섰다.

박영수 관장은 도교육청 재정과장으로 재직하는 동안 전국 최초로 ‘전남교육 지역상생 카드’를 개발 보급해 도내 업체와 전남교육의 상생 발전을 지원했다. 또, 폐교를 활용한 지역민 공감 쉼터 사업을 추진, 폐교가 지역사회의 정서적 중심지로 탈바꿈 시키는 계기를 마련했다.

박종삼 대표는 교단에서 명예퇴직 후 해남생태문화학교, 해남유스호스텔, 해남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땅끝해남청소년진로체험지원센터를 위탁 운영하며 청소년들의 정서함양에 기여했다. 자연사랑메아리 회장으로서 탄소중립과 생태환경교육도 선도적으로 이끌었다.

이들 수상자 5명은 전남교육 발전 공로를 인정받아 전라남도교육청 1층에 마련된 ‘명예의 전당’에 헌액됐다.

장석웅 교육감은 “수상자 여러분의 뜨거운 열정과 헌신은 오늘의 전남교육을 일구는 밀알이 되었고 전남교육이 혁신을 넘어 미래로 나아가는 데 등불이 되어줄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전남교육이 초심을 잃지 않고 나아갈 수 있도록 힘과 지혜를 보태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