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김은주 전국 이통장연합회 전남지부장
상태바
인터뷰 - 김은주 전국 이통장연합회 전남지부장
  • 임순종 기자
  • 승인 2021.11.30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 장강인상 「올해의 인물상 수상자」

2021 장강인상 ‘올해의 인물전국 이통장연합회 전남지부장 김은주 지부장상’에 선정된 김은주 전국 이통장연합회 전남지부장은 전남 시.군 8천500여 명의 이.통장을 대표해 전남도의 발전 및 전남도민의 편익 증진을 위해 책임감 있는 리더이자 중재자로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강진군 이장단 지회장으로써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마을 구석구석과 마을 주민들을 세심하게 보살펴 주시는 덕분에 강진군민의 행복지수를 높이기 위해 앞장서고 있다.
김은주 지부장은 항상 희생과 봉사정신으로 지부장직을 수행하며 복지 사각지대 발굴 등 행정 최일선에서 관과 주민의 가교역할과 파수꾼으로 활동하고 있다.
도움이 필요한 곳에 아낌없이 베풀고, 주민들을 편의와 행복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계신 김은주 지부장을 만났다. / 편지자 주


김은주 지부장 “어려운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강진군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은주 전남도지부장
김은주 전남도지부장

Q. 2021 장강인상 ‘올해의 인물상’을 받게 됐는데요. 수상 소감은?

= 2021 장강인상 ‘올해의 인물상’을 선정해 주신 장강신문 임순종 대표님과 선정위원회, 저를 추천해 주시고 항상 응원하고 협조해 주시는 지역 내 선후배님들과 강진군청 직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지역민들의 소중한 의견에 귀 기울이는 참언론으로 인정받고 있는 창간 8주년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에 더욱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간단하게 자기소개를 한다면?

= 강진군 군동면 오산마을에서 1962년에 태어나서 강진에서 초중고등학교를 졸업하였습니다.

광주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순천대학교 산지마케팅 과정을 수료한 바 있으며, 지금은 강진에서 축산업과 농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낙후된 농촌현실 개선과 우리 고장 강진살리기를 위해 군동면 이장단장, 전국이통장연합회 강진지회장을 거쳐, 전국 이통장연합회 전남지부장, 전국 이통장연합회 수석부회장을 역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수시로 강진군, 전라남도, 행정안전부와 농촌 문제점과 강진군 발전을 위한 소통과 건의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지방자치의 완전한 정착과 자생력 있는 지역발전을 위해 행정과 주민 사이 소통의 중간다리 역할에 기여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현재 전남 자치경찰위원회 위원과, 강진경찰서 발전협의회 위원, 군동면 지역발전협의회 사무국장, 군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공동위원장을 맡아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열심히 일하다 보니 2021년 10월에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 2017년 강진군수 표창과 전라남도지사 표창, 2019년에는 행정안전부장관상과 농림축산부장관상, 대한적십자사 회장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습니다.

Q 올해 가장 역점적으로 추진했던 사업이나 성과가 큰 사업은?

= 코로나로 인해 교류가 저조했던 이장님들의 화합과 노고에 감사드리기 위해 지난 11월 10일 강진군 이장님들을 모시고 ‘2021 강진군 이장단 한마음 축제’를 진행한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고생이 많으셨던 이장님들과 오랜만에 한 자리에서 그동안의 노력에 감사드리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뜻 깊었습니다.

또한, 지난 11월 19일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님과 전남 22개 시군 이통장님들을 모시고 최근 들어 가장 큰 규모의 행사인 ‘2021 전라남도 이.통장 한마음대회’를 강진에서 개최하여 우리 고장 강진의 아름다움과 맛과 멋을 널리 알리고 홍보할 수 있었던 계기로 만들 수 있었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Q 전국 이통장연합회 역할과 조직에 대해 소개하신다면?

= 전국 이통장연합회는 주민을 위해 봉사하고 정부와 행정기관에 적극 협조하여 지역발전과 주민 편의를 증진하기 위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우리 조직은 2003년 4월 28일 전북 장수군에서 전국 이.통장 대표 346명이 모여 발기인 대회를 개최하였고, 2004년 8월 26일 충남 금산에 전국이통장연합회 사무실을 개소한 후 2004년 11월 30일 행정자치부로부터 사단 법인 허가를 받은 후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현재 박종환 전국 이통장연합회 회장(충남지부장)과 더불어 단체를 이끌어 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전남지부는 지난 2004년 설립 되어 시.군 8천500여 명의 이.통장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Q 내년 추진사업 중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사업은?

= 최근 코로나19와 각종 사회적 문제로 자살이라는 안타까운 선택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 주민들과 가까이에서 호흡하고 사정을 헤아리고 있는 이장님들을 필두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자살예방을 위한 노력을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지난 ‘2021 전라남도 이통장 한마음 대회’ 시에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해 전라남도 이통장연합회와 전라남도지사님, 전남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와 더불어 지역사회 자살예방을 위한 생명사랑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장의 역할과 저변 확대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구상 중입니다. 먼저 소외받는 지역 주민을 위한 지역 복지 자원 발굴과 나눔문화 확산을 위한 복지이장제도의 확대를 통해 재능 나눔, 물품 나눔 문화를 정착시키고 소외받는 이웃을 먼저 찾아가 발굴해 내어 행정기관과 협력하여 이 분들이 충분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이장과 주민 간 끈끈한 연대를 통해 지역 내 문제점을 바로 행정기관과 협의하여 해결할 수 있는 소통의 중심에 이장이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전남지부장으로 재직하며 가장 기억에 남은 일이나 소회가 있다면?

= 2021년 6월에 전국 지부장님들의 지지 속에 전국이통장연합회 수석부회장으로 선출되어 이장님들의 복리 증진에 기여하고 수도권에 비해 낙후된 우리 지역의 발전을 위해 기여할 수 있는 중책을 맡게된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또한, 이장단의 임무와 실비변상 등에 관한 법제화를 위해 행정안전부와 계속하여 소통하면서 지속적으로 법제화를 건의 중에 있으며 조만간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Q 이장님과 지역민에게 하고 싶은 말은?

= 이장이라는 자리는 잘해야 본전이라는 소리를 들을만큼 고충이 많은 자리입니다. 하지만 이장이 지방행정의 중추라는 생각을 가지고 군동면과 강진군의 주민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살 수 있도록 행정기관은 물론 다른 기관⦁사회단체와도 소통하고 협조하여 지역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입나다.

이장님들과 지역민들께서도 마을 대소사는 함께 한다는 생각으로 갈등 없는 우리 고장 강진군의 발전을 위해 저부터 솔선수범하여 노력할테니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김은주 지부장이 걸어온 길

▲광주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 순천대학교 산지마케팅 과정 수료
▲현, 전국이통장연합회 전남도지부장
▲현, 전국이통장엽합회 수석부회장
▲현, 강진군 이장단 지회장
▲현, 군동면 이장단장
▲현, 전남 자치경찰위원회 위원
▲현, 강진경찰서 발전협의회 위원
▲현, 군동면 지역발전협의회 사무국장
▲현, 군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공동위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