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강에세이 - 이형문 선생이 말하는 요지경세상(世上)-Ⅴ
상태바
장강에세이 - 이형문 선생이 말하는 요지경세상(世上)-Ⅴ
  • 장강뉴스 기자
  • 승인 2015.12.20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라가 망할 때 나타나는 7가지 사회악(社會惡)

인도의 성자(聖者) “간디”가 남긴 말입니다.
나라가 망할 때 나타나는 7가지 사회악은 1)원칙 없는 정치(politics) 2)노동 없는 부(riches) 3)양심 없는 쾌락(pleasure) 4)인격 없는 교육(education) 5)도덕 없는 상업(commerce) 6)인간성 없는 과학(science) 7)의성(儀性)없는 종교(religion) 이상 7가지를 읽으면서 마치 오늘날 우리나라에서 느끼는 자화상 같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과연 어떻게 해야 되는지? 이웃나라 일본을 예로 비교분석해봅니다.
일본(日本)이 잘 사는 이유( 정신문화적 비교)
1) 한국인은 남 앞에 정장으로 좋은 옷 입고나가는 것을 자랑으로 여기나 일본인은 평범한 근무복이나 작업복입고 다니는 걸 더 자랑으로 여긴다.
2) 한국인은 잘 먹고 큰집에 떵떵거리고 살며 호화호식 하는 것을 성공했다고 알지만, 일본인은 공기 밥에 단무지 세 쪽, 김3장, 된장국(미소 쓰이)정도면 충분하다고 여긴다.
3) 한국인은 크고 으리으리한 집이나 고급 승용차를 갖고 사는 걸 자랑으로 여기나 일본인은 재벌이나 수상도 20평정도로 충분하다고 자족하며 사는 정신이 일반화돼있다.
4) 한국인은 비싼 외제승용차를 몰고 다니며 남 앞에 자랑스럽게 뽐내지만, 일본인은 소형 마티스나 자전거를 타고 다니는 것을 상식으로 생각한다.
5) 한국인은 탈세, 감세로 거짓신고가 다반사이나 일본인은 나라에 내는 세금만은 꼬박꼬박 정직하게 납부하며 살려고 노력한다.
6) 한국인은 무조건 한탕으로 일확천금해 혼자만 잘살면 그만이라 생각하지만 일본인은 개미같이 부지런히 단합해 일한 임금을 받아 저축하며 사는 것을 감사히 생각한다.
7) 한국인은 9번 잘하고 한번 잘못하면 손가락질로 따돌림을 당하지만, 일본인은 9번 실수해도 한번 잘한 것을 칭찬 격려해 준다.
8) 한국인은 조금만 알면 더 이상 배울 필요도 없다고 꽉 들이찬 물병인데 일본인은 아무리 알아도 또 공부하고 묻고 노력하는 빈병이다. 그래서 모르는 것을 여러 사람에게 배운다. 일본말에 “바가 산닌 아스맛대 닛꼬 히도리 가쓰”(멍청한 사람 셋이 영리한 사람 하나를 이긴다)는 속담.
9) 한국인은 자신을 높이고 과시하며 상대방을 깔보지만, 일본인은 자기를 먼저 낮추고 상대방을 높인다. 알면 알수록 고개 숙인다( 일본 속담에 이누와 미네루호도 아다마오 사게루)
10) 한국인은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내가 먼저 출세해야 자손이 잘된다고 생각하나 일본인은 열심히 노력하며 절약해야 자손도 본받아 잘 산다는 근검절약정신이 몸에 배어있다.
11) 한국인은 무조건 빨리빨리 1등 병에 걸려있으나 일본은 천천히 상대에 양보하는 정신이 몸에 배어 차량 사고가 적다. 서둘지 말고 천천히 하세요 (오찌쓰이대 육꾸리 시나사이), 바쁘면 돌아가라.(일본속담에 이소게바 마와레)
12) 한국인은 나라를 잘 비판하고, 대통령을 욕하기 일쑤고 개인위주이나 일본인은 나라를 중하게 여기고 일단, 수상에 당선되면 바보허깨비 총리라 해도 무조건 존경 바르게 듣고 따른다.(둘이상만 모이면 단합 정신이 철저하여 서로 양보한다)
13)한국인은 모르는 것도 아는 체 단독으로 일을 처리하다가 실수하지만, 일본인은 아는 것도 동요와 협의의론 한 후 처리하고, 그래도 어려우면 전문가의 조언을 경청한다.
14) 한국인은 외국에 나갈 때 많은 돈을 낭비하며 외제를 사 돌아오지만, 일본인은 자국 상품을 들고 나가 홍보하고 돌아올 땐 빈 가방이다.
15) 한국인은 높은 자에 약하고, 아랫사람에겐 강하나 일본인들은 차별 없이 깍듯이 대한다.
16) 한국은 3권 분립이 엄격하지 못하나, 일본의 검, 판사가 칼날같이 엄격해 질서가 있다.
17)한국은 불량식품을 예사롭게 생각 제조자를 크게 벌주지 않으나 일본의 경우 아무리 오래 이름난 큰 식품회사라 해도 엄격해 회사를 폐쇄시켜 다시 재생 못하게 만들어버린다.
18) 한국인은 안 먹어도 배부른 척, 없어도 있는 척, 책임 있어도 없는 척 오리발 내밀지만, 일본인은 큰 사건이 터지면 서로 자신의 책임이라고 대신 자폭해버린다.(명치시대 셋뿌꾸 정신) 예로, 우리나라 노무현 대통령이나1980년 때 일본 다나카 수상의 비행기 록키드 사건에 1급 참모가 책임지고 자결해버린 사건으로 비리가 종결 덮어져버림.
19) 한국인은 낭비성이심하고, 개개인의 사치나 저축 열이 없고, 대통령이 바뀔 쩍 마다 눈뗑이처럼 불어나 국민의 세금을 선심 쓰듯 써 빚이 불어나 뱃속아이까지 갚아도 못 갚을 1천2백조원이상이 넘는데 일본인은 사는 것이 그저 평범하나 개미같이 부지런하고 저축심이 강해 그 저축한 돈을 나라에서 외국에 빌려줘 원금과 이자가 수출액보다 많다. (빚을 놓고 사는 초1류 부강나라)예로 영국재정의 60%가 일본 돈이란 말이 있다.
20) 한국은 중소기업이 빈약해 대기업 눈치나 둘러 리만 서는 실정이나 일본은 대기업보다 중소기업이 활성화돼 일제부품을 구입하도록 만들어놓음. 한국의 경우 장사가 앞으로 남고 뒤로 밑지는 이유가 비싼 일제부품을 어쩔 수 없이 구입해야하기 때문에 실속만 챙긴다.
21) 한국 노조는 회사가 2천억 이상 손실이 나도 성과급 달라고 파업하는데, 일본노조는 흑자가 나도 회사의 앞날을 생각하여 임금동결을 자처하며 끝까지 공생한다.
22) 한국인은 못하는 욕이 없이 욕 잘하는 것을 자랑으로 여기지만, 일본인은 남에게 상소리나 기분 나쁜 욕지 꺼리 하는 사람을 저질로 보고 절대 상대하지 않는다.
23)한국인은 상대야 어떻든 우선 이겨놓고 보며 질서를 무시해버리지만, 일본인은 정직과 질서를 생명으로 여기고 자존심을 낮춰 남에게 패 끼치거나 무시하는 짓을 하지 않는다.
# 인간만사(人間萬事) 처신(處身)하기가 동전 앞과 뒤 양면과 같다고 생각하면 만사가 편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