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 K-water와 수열 그린도시를 향한 동행
상태바
장흥군, K-water와 수열 그린도시를 향한 동행
  • 임순종 기자
  • 승인 2021.05.06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흥형 스마트 그린도시’ 실현을 위한 위·수탁 협약 체결

 

장흥군(군수 정종순)과 K-water 영·섬유역본부(본부장 양진식)는 4일 「장흥형 스마트 그린도시」 수열 공급시설 설치 위·수탁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정부의 그린뉴딜 대표 사업인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마련됐다.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은 각 지역의 기후·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공모를 통해 100개의 지자체가 응모하여 최종 25개의 지자체가 선정되어 2년간 사업비 100억 원을 투입하여 진행되는 환경부 공모사업이다.

장흥군은 25개 지자체 중 유일하게 수열에너지를 이용하여 기후·환경 문제에 대응할 것을 구상했다.

장흥댐과 탐진강의 풍부한 수자원을 활용하기에 유리한 입지 조건을 확보하고 있어 수열에너지를 건축물 냉난방에 도입하여 온실가스 감축, 에너지 사용량 절감 등 지자체 주도의 소도시형 그린뉴딜을 실현할 계획이다.

본 사업은 ▲탐진강 수열네트워크 구축(1.7km) ▲공공기관 제로에너지 시설 개선(4개소) ▲수열 체험존 ▲수열 실증 시범단지 구축(5,144㎡) ▲탐진강 생태환경 모니터링 ▲수 클래스룸 구축 및 수열 홍보관 조성 등을 수행한다.

이번 협약에는 ▲수열네트워크 원수 공급라인(취수장 및 원수관로)설치 ▲농업기술센터 제로에너지 건축 및 수열 실증 시범하우스 내 수열에너지 공급관로 설치가 포함된다.

장흥군의 수열 그린도시 사업이 완료되면 연간 전력 사용량 4,110㎿h 절감과 온실가스 배출량 1,020tCO2이 감축되는 효과가 있다.

이는 연간 약 3억 6천만 원의 에너지 비용 절감과 30년간 소나무 15만 5천 그루를 심는 효과와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