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기고 - 대문호 톨스토이가 던지는 중요한 질문
상태바
독자기고 - 대문호 톨스토이가 던지는 중요한 질문
  • 장강뉴스
  • 승인 2021.04.05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금(장흥군청 환경지도팀장)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시간은 언제인가?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누구인가?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인가?

김금 팀장
김금 팀장

러시아의 대문호 톨스토이의 단편소설 ‘세 가지 의문’에 나오는 왕의 질문이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언제든지 생각해볼 수 있는 질문이지만 삶의 문제를 깊이 통찰해볼 수 있는 화두로 삼기에 충분하다.

왕은 해답을 얻기 위해 현자를 찾아간다. 현자는 말한다.

"첫째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시간은 현재이고, 둘째 가장 중요한 사람은 지금 내가 대하고 있는 사람이며, 셋째 가장 중요한 일은 내 곁에 있는 사람에게 선을 행하는 일이다."

인간은 그것을 위해서 세상에 온 것이다. 그러므로 당신이 날마다 그때그때 그곳에서 만나는 사람에게 사랑과 선을 실천해야 합니다.

그렇다 심리학에서 지금 현재를 매우 중시하듯이,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시간은 지금 현재이다. 영화 ‘쿵푸 팬더’에서도 같은 맥락의 말이 나온다.

과거는 흘러간 역사이고 미래는 다가오지 않은 미스터리다. 현재는 선물이며 흘러간 과거는 돌이켜 후회해도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다.

다가오지 않은 미래를 미리 고민하고 걱정한다고 아직 발생되지 않은 일이 해결될 리 없다.

현재를 충실하게 살다보면 과거도 미래도 바뀐다.

그래서 우리가 최선을 다해 살아야 하는 순간은 바로 지금 이 순간이다.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누구인가? 지금 현재 내가 만나고 있는 사람들이 가장 중요하다.

내 곁에 있는 사람, 내가 자주 가는 곳에서 만나는 사람들이 가장 중요한 사람들이다.

나를 모르는 미지의 사람들이 더 소중할 리 없다. 내 옆에 있는 사람이 나의 스승이자 은인이자 친구다.

언제나 내 곁에서 나와 함께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오늘의 내가 여기에 있다.

내 옆에 있는 사람에게 최선을 다해 진심을 전하고 진정성으로 소통할 때 서로의 사이는 소중한 관계가 된다.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일은 무엇인가? 지금 내 곁에 있는 소중한 사람을 위해 뭔가를 하는 것이다.

그 사람을 기쁘게 해줄 수 있는 일을 하면 나도 기쁜 것이고 그 사람을 위해 행복한 일을 하면 나도 행복해진다.

행복은 나눌수록 커지고 커질수록 행복해진다. 그것이 나눔법칙이다. 흔히 하는 말로 ‘있을 때 잘해’라는 말이 빈말이 아니다.

사람들은 미래를 위해 공부하고 노력하며 살아간다. 그렇게 자신과 마주한 현재는 미래를 위해 무조건 희생을 강요한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미래가 현재로 다가오면 또 따른 미래를 위해 현재를 희생하고 만다.

분명한 것은 오늘은 두 번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는 것과 오늘이 내가 꿈꾼 바로 어제의 미래라는 것이다.

톨스토이는 간단하지만 의미심장한 이 세 가지 질문을 통해 바쁘게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성찰의 기회를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