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인터뷰 - 이승옥 강진군수
상태바
신년 인터뷰 - 이승옥 강진군수
  • 임순종 기자
  • 승인 2021.02.08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창출 통한 소득 증대…군민 소득향상과 지역 균형발전 도모” 모든 역량 집중

이승옥 강진군수
이승옥 강진군수

 

Q 2021년 강진 군민에게 간단하게 새해 인사 부탁드립니다.

= 2021년 신축년 소의 해가 벌써 1개월이 지났습니다.

코로나 19 사태가 장기화 되는 가운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개인 방역 수칙에 적극 협조해 주고 계시는 강진군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해에는 코로나19가 종식되고 우리 모두의 일상을 되찾는 시기가 빨리 돌아오길 바랍니다.

올 한해도 모든 가정에 평안과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Q 올해 강진군이 중점적으로 추진할 주요 정책은 무엇입니까?

= 올해 강진군은 일자리창출을 통한 소득 증대로 코로나19 위기를 헤쳐 나가는데 군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습니다.

우선, 기업유치를 통한 일자리창출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습니다.

현재 강진산단 내 18개 기업이 가동 중입니다.

나머지 기업은 올해 조속히 입주를 유도해 가동률을 90% 이상으로 끌어올려 신규 일자리창출을 이끌겠습니다.

또, 강진 제2 산업단지의 조속한 착공을 위해 사전이행절차 등 준비를 철저히 진행하겠습니다.

가우도 일대에 2024년까지 3,700억 원의 민간투자자본을 유치해 체류형 관광지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코로나19 대유행 속에서 강진에서 일주일 살기, 남도답사 1번지 관광택시 등을 통해 변화하는 관광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관광객을 유치하겠습니다.

농림축수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가공과 유통에 역점을 두고, 묵은지와 쌀귀리 등 강진군 대표 특산물의 가공식품 개발을 통해 소득 향상을 이루겠습니다.

또 농특산물 직거래를 확대해 올해 목표를 고객 15만 명, 매출 300억 원 달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침체된 경기 회복을 위해 강진사랑상품권 할인행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한 민·관 합동 판촉행사를 통해 위축된 상권을 활성화하는 데 힘쓰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군민들이 실질적인 소득 향상을 이룰 수 있도록 군정 역점 시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승옥 군수, 영농현장방문
이승옥 군수, 영농현장방문

 

Q 강진산단이 100% 분양이 완료되고 제2산단을 계획중입니다. 현재 추진상황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 강진산업단지는 지역의 생산과 고용 측면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거점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강진산단 인근인 성전면 송학리 일대에 강진 제2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제2산단은 우리 군이 직접 시행하는 공영개발방식을 통해 36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할 예정이며, 오는 2022년 3월 중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작년 11월 국토교통부 사업입지정책심의회에 제2산단 지정 계획이 승인되면서 현재 실시설계 및 산업단지 계획수립, 토지 매입 등 내부절차가 순조롭게 진행 중입니다.

또한, 올해 한시적 산단 전담조직을 신설하는 등 제2산단의 성공적인 조성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산단이 추가 조성되면 8,335억 원의 투자유치와 함께 800여 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존 산단과 연계된 업체를 유치해 강진 발전의 핵심 거점으로 육성하겠습니다.

Q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지역경제가 날로 위축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책은 무엇입니까?

= 코로나 대유행이 장기화 되면서 지역경제는 침체되고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포함한 군민 모두가 감내하기 힘든 고통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시기지만 강진군은 일자리창출, 관광객 유치, 1차 산업 육성 등 군정 주요 시책을 변함없이 추진해 군민의 소득향상과 지역 균형발전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우리 군은 열악한 지방재정 여건 속에서 군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을 드리기 위해 지난 1월 25일 ‘강진군 재난지원금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2월 1일부터 모든 군민에게 1인당 10만 원의 재난지원금을 강진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마련한 재난지원금을 통해 군민의 살림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마중물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작년부터 실시해 온 강진사랑상품권 할인행사를 올해도 실시해 자금의 외부 유출을 최소화하고, 제로페이 사업과 상품권 환전 수수료 지원을 통해 자영업자의 부담을 최소화하겠습니다.

강진읍 상권활성화사업과 문화관광형 시장 사업 등의 공모사업을 통해 상권 환경개선과 마케팅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게 희망을 드릴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코로나19방역수칙홍보캠페인
코로나19방역수칙홍보캠페인

 

Q 이번에 여성친화도시로 선정되어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습니다. 그 비결과 향후 어떤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까?

= 지난 1월 29일 강진군이 여성가족부 주관 『여성친화도시 2단계』에 재지정되면서 대통령 표창을 받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2015년 여성친화도시 1단계에 최초 선정된 이후 「성평등으로 열어가는 희망 강진, 여성친화도시」를 비전으로 5대 추진 전략인 ‘성평등 정책 추진, 경제·사회 참여 확대 영역, 지역 사회 안전 증진, 가족 친화 환경 조성, 여성의 지역 사회 활동’에 따라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또한, 일자리종합안내센터 운영, 강진군 대표 관광 프로그램인 푸소(FU-SO)체험, 마을공동급식 운영, 여성 주체 마을기업 지원 등 여성의 사회 참여 기회 확대를 통해 여성 일자리창출과 소득 증대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전남에서 유일한 여성 부단체장 재직, 강진군 관리직 여성 공무원 35.1% 점유 등 여성 대표성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강진군은 앞으로 5년간 ▲여성 일자리창출 ▲일·가정 양립지원 ▲육아 등 종합지원 ▲여성 친화 공간 조성 ▲성 평등 기반 강화 등 5대 전략 16개 과제를 성공적으로 추진해 2026년 3단계 지정에 도전할 예정입니다.

재난지원금 지급현장
재난지원금 지급현장

 

Q 작년 주요 공모사업 선정 내역과 올해 추진되는 주요 사업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 지난해 공모사업 유치를 통해 총 115건, 1,216억 원의 국도비를 확보했으며, 민선 7기 이후 3년 연속 1,000억 원 이상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우선 지난 12월 선정된 ‘스마트 그린 도시 공모사업’은 정부 그린뉴딜 과제 중 ‘도시의 녹색 생태계 회복‘을 위한 대표 사업입니다.

올해부터 2022년까지 2년간 국비 100억 원을 포함한 총 167억 원을 투입해 남포, 목리, 평동, 강진만생태공원 일대에 생태형 농수로와 마을숲, 스마트 교통시설을 마련하고, 쓰레기매립장 부지를 활용한 교육시설을 조성해 강진만 일대의 환경개선과 생태계 보호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칠량 봉황과 대구 하저·가우도 권역에 2023년까지 국비 104억 원 등 총 148억 원을 투입해 어촌뉴딜 300 사업도 추진합니다.

어항 기반시설 정비와 주민과 함께하는 관광연계사업을 통해 어촌 경제의 활력을 창출하고 지역 균형발전을 도모하겠습니다.

고려역사문화테마관광 조성사업 「고려하라! 강진」은 국비 60억 원 등 총 12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고려문화를 활용한 관광콘텐츠 구축사업입니다.

체험 콘텐츠, 관광 인프라 개선 사업으로 관광객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군동면 LH 행복주택사업, 하수도 정비사업 등 나머지 공모사업도 사업계획을 잘 수립해 군민들이 사업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설명절을 앞둔 군민들에게 당부말씀이 있다면?

= 코로나19 장기화로 군민들의 피로감이 날로 깊어지고 있습니다.

저와 800여 강진군 공직자는 긴장의 끈을 늦추지 않고 코로나19 종식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마스크는 나를 보호하고 남을 배려하는 가장 효과적인 코로나19 백신입니다.

불편하시더라도 마스크 쓰기를 생활화하고 손 씻기, 생활 속 거리두기 등 개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면서 설 연휴를 안전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