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선도농협 - 강진한들농협
상태바
탐방 선도농협 - 강진한들농협
  • 임순종 기자
  • 승인 2021.02.05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힘찬 새해를 열어가는 「강진한들농협」

조합원과 임직원이 혼연일체가 된 농협!

조합원이 믿고 찾을 수 있는 공신력 있는 농협! 강진한들농협

「클린-뱅크」金등급 수상

출자증대 최우수농협 선정 ‘전국1위 달성’

상호금융대상 3분기 전국 1위 달성

조명언 조합장과 직원들
조명언 조합장과 직원들

“수직적인 직장문화를 수평적인 문화로 임직원 모두가 일에 대한 자부심과 보람을 느끼며, 사랑과 웃음이 가득한 다니고 싶은 강진한들농협 가족공동체로 만들겠습니다.”

강진한들농협 조명언 조합장은 임직원과 조합원, 지역민들에게 조합장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마스크 지원
마스크 지원

강진한들농협 조명언 조합장을 비롯해 임직원들은 ‘코로나 19’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자 농업인 조합원과 함께 힘을 모아 비용 절감, 투명한 경영 등으로 건전결산은 물론 조합원 실익증진과 경영 내실화를 기하고 있다.

2021년 올해에도 농업의 새로운 수익자원발굴과 육성을 통해 농협의 경영 안정화를 도모하여 조합원의 복지증진과 각종 편익사업을 확대해 사랑받고 든든한 농협으로 거듭날 것을 목표로 전 임직원이 함께 뛰고 있다.

조합원 대학생자녀 장학금 지원
조합원 대학생자녀 장학금 지원

 

□강진한들농협이 사랑받는 이유

농업인의 권익을 대변하고 농가소득증대를 통해 농업인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생산성 향상을 위해 영농자재 무상지원(1억원) ▲원로조합원에 대한 문화, 복지사업 활성화 지원(경로 게이트볼 대회개최, 그라운드골프 개최) ▲일일자녀되어주기(임직원 경로당방문, 말벗 되어드리기)

강진한들농협 조합장기 그라운드 골프대회
강진한들농협 조합장기 그라운드 골프대회

농업인과 농협이 상생하는 사업을 모색하여 실익증진과 복지지원, 미래농업, 농촌을 이끌 영농인력 육성 최우선적으로 하고 있다.

▲조합원 대학생 자녀 장학금 수여(합병이래 올해까지 14년째 지역인재) ▲육성사업에 1억5천만원의 장학금을 지원 조합원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하여 힘썼다.

조합원 마스크 지원
조합원 마스크 지원

 

◇농업.농촌의 가치를 알리는 농정홍보활동에 전념했다.

코로나 19사태 때 조합장 마스크 제조공장으로 직접 발로 뛰어 관내조합원에게 무료배포 마스크를 구하지 못해 애를 태우는 북삼면(작천, 병영, 옴천)의 조합원은 고령인 경우가 많아 방역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곳으로 주민들의 절박한 사정에 조합원당 5장의 마스크를 무료로 배포하고, 아울러 영업점에 방문한 고객에게도 1,000장의 마스크를 무료로 배포 및 예방수칙 홍보 캠페인을 펼쳤다.

한림마을 첫 모내기 현장
한림마을 첫 모내기 현장

▲산지 유통망 활성화로 농산물 판매기반 강화(저온저장창고 1동 신축, 농산물 선별. 집하장 3동 신축) ▲고객 만족을 위한 점포환경개선구축 최고의 금융서비스 제공(금융점포 리모델링 병영본점, 작천지점, 옴천지점) ▲농산물(쌀)의 판매.유통 등과 관련된 사업을 활성화(DSC-벼 건조 저장시설설치 계획)▲하나로마트(작천) 현대화사업 추진으로 조합원 실익증대 힘썼다.

◇농정활동 강화를 통한 지자체 협력사업으로 농촌 유휴 시설 활용 창업지원센터 설립, 논두렁개량지원사업, 농작물 재해보험지원, 개량 물꼬 지원사업, 소형전기 운반차 지원, 마을 방범 CCTV 설치지원, 마늘재배 농가 자재 지원사업 등으로 조합원 실익증대에 힘썼으며, 또한 벼 육묘장를 운영(매년 65,000상자 공급), 우렁이 공급(매년 8톤)과 우량 육묘를 농가에 공급하여 풍년 농사를 이루는데 이바지하고 있다.

농가현장 방문
농가현장 방문

◇신용사업.상호금융 수신기반 지속확대 추진과 CRM을 활용한 고객 이탈방지, 신규고객 유치 등으로 수신기반 증대, 상호금융대출금은 건전여신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부실채권 감축을 통한 자산 건전성을 위해 채권관리 등 리스크 관리에도 철저히 했다.

이렇다 보니 2020년 3억3100만원 순이익이라는 값진 성과를 이루어 냈다.

특히, 출자배당 1억3800만원(배당율 3.6%)과 이용고배당 6000만원을 지급해, 총 배당률 5.2%에 달하는 배당을 통해 조합원과 함께 동반 성장과 실익 증대라는 성과를 거두었다.

농가 현장 방문
농가 현장 방문

▲2020년 연말『클린-뱅크』金 등급 수상(재무구조 튼튼한 금융기관 인정. 연체비율 0.03%로 제로 수준) ▲2020년 상호금융대상 3분기 그룹 1위 달성(지속 가능한 성장을 통한 함께하는 100년 농협 구현) ▲2020년 출자증대 최우수농협 선정-전국 1위 달성했다.

 

◇농정활동을 통한 각종 사업 유치 현황

▲2015.12-지역특성화사업 농산물집하시설(작천) 9950만원 ▲2017.11-귀리저장창고(옴천) 2억 ▲2018-병영 환경개선공사 1억9500만원 ▲2018-옴천 환경개선공사 1억820만원 ▲2018.12-벼 보급종 채종포단지 전용창고 2동(작천) 2억6270만원

▲2019.7-지역특성화사업 공동선별장(작천) 1억5000만원 ▲2019-작천 환경개선공사 2억3550만원 ▲2019-농촌 유휴시설활용 창업지원센터 2억4980만원 ▲2020.1-저온저장창고(작천) 2억.

카네이션 달아드리기
카네이션 달아드리기

 

□인사말 - 조명언 조합장

“농업.농촌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지난해 농업인 조합원들에게 유난히도 혹독했던 한 해였습니다. 냉해 피해로 시작된 자연재해는 태풍과 집중호우로 이어져 우리 지역 들녘과 농업인들 가슴에 깊은 생채기를 남겼습니다.

조명언 조합장
조명언 조합장

이러한 녹록지 않은 상황에서도 변함없이 농업.농촌 현장을 지켜주신 조합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해, 코로나 19에 따른 경제적인 충격, 제로금리 시대 진입 등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조합원들께서 농협을 신뢰하며 농협의 사업을 더욱 많이 이용해 주셨습니다.

농업인 조합원이 피땀 흘려 생산한 농산물이 제값 받고 팔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습니다. 또한, 조합원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하여 힘썼습니다.

2021년에도 조합원의 실익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2021년 한해에는 조합원들이 소득증대 효과를 실질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지난해까지 추진해 온 과제들을 재검토하고, 새로운 과제도 적극적으로 발굴해 나아가겠습니다.

또한, 지자체 협력사업을 통해 실효성을 높이는 방안도 함께 마련하겠습니다.

카네이션 달아드리기
카네이션 달아드리기

농업.농촌은 5천만 국민의 생명 창고이자 화폐 가치로 환산하기 어려운 공익적 가치를 제공하는 소중한 선물입니다.

올해 한해도 농업.농촌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가는데 임직원 모두가 한마음으로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농업인 조합원님들이 행복하게 웃으며 농사짓는 시대를 열고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든든한 농협이 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