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새해설계 - 장흥군농업기술센터
상태바
2021 새해설계 - 장흥군농업기술센터
  • 임순종 기자
  • 승인 2021.01.25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 중심, 농업인 중심 농업기술 보급으로 농업.농촌에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장흥군농업기술센터 구영란 소장과 직원회의
장흥군농업기술센터 구영란 소장과 직원회의

◆장흥군 농업기술센터 구영란 소장

장흥군 관광슬로건이 「興미진진 정남진 장흥」으로 선포되었습니다.

興은 옛날과 현재를 아우르는 정서이며 지금 코로나를 겪고 있는 우리에게 정말 필요한 감성적 영양소라고 생각합니다.

2021년 장흥농업에 있어서도 신명 나는 농업, 흥의 농업을 구현해 보고 싶습니다.

장흥군농업기술센터는 올해 장흥농업의 지속 발전 가능한 지도기반 구축, 경쟁력 있는 농업소득 발굴과 확산을 목표로 중점전략과 실행계획을 촘촘히 세워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농업인과 함께 하는 동반자

●이진 농업기술담당관 ●김용국 지도기획팀장 ●김선미 생활자원팀장 ●김정숙 인력육성팀장 ●김형래 농기계운영팀장 ●김소연 작물연구팀장 ●김현곤 원예연구팀장 ●최성봉 기술개발팀장

■농촌지도기반 인프라확충

농촌지도기반 인프라확충으로 장흥농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준비를 하겠습니다.

우선, 그 첫 번째로 농업기술센터 청사 이전 신축과 과학영농 새 기술 실증단지 조성을 추진 중으로 지난해부터 청사 이전을 위해 장흥읍 행원리 일대에 부지확보를 마치고 행정절차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장흥군 농업기술센터 신청사 조감도
장흥군 농업기술센터 신청사 조감도

현재의 농업기술센터 청사는 1984년에 건축되어 건물 노후는 물론 주변의 도시화로 친환경 농업 구현 등 첨단농업기술 실현에 어려움이 많은 실정입니다.

장흥농업의 현실과 발전 방향성 등을 고려한 스마트팜 현장지원센터 등을 포함하는 첨단과학연구실과 능력 있는 농업인 양성을 위한 교육장 등 농업인을 위한 다기능적 청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종자 산업 기반조성, 농산물 안전성분석실, 농산물종합가공 지원센터 설치를 포함하는 과학영농 새 기술 실증단지 조성을 준비 중으로 청사 신축과 함께 과학영농 시설 인프라확충으로 급변하는 농업 현실과 새 기술 보급 수요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코로나19 대응 농업인 맞춤형 전문교육강화

코로나19 대응 농업인 맞춤형 전문교육강화입니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매년 대면 교육으로 시행해 오던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 농업인대학 등 각종 교육, 행사 등이 무기한 연기 또는 취소되는 실정으로 농업인들의 시기별 영농기술, 영농정보 지원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농업인 교육
농업인 교육

이런 상황을 극복하고 농업인 교육에 조금도 소홀함이 없도록 대면과 비대면의 이원체계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우선 농업인들이 쉽게 접속 이용할 수 있는 비대면 교육에 활용할 플랫폼을 선정 시간과 장소에 구애 없이 시청이 가능하도록 하여 시기별, 작목별 맞춤형 동영상을 제작, 전파하는 등 농업인 역량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역 특성에 적합한 특화작목 발굴

장흥은 산과 들, 바다 등 풍부한 자연환경으로 다양한 산업이 발달되어 왔다.

그중에서도 중추적으로 지역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것은 농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레드향 수확
레드향 수확

농업기술센터에서는 급변하는 기후변화, 농업생태계 등에 대응하고 우리 지역 특성에 적합한 특화작목을 발굴 새 소득화하기 위하여 체리, 하례조생(감귤), 수국 등의 유망작목에 대한 재배 매뉴얼 정립과 현장 실증시범, 애로 해결 등을 통하여 경쟁력있는 농업인프라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시설원예
시설원예

새로운 작목 도입에 따른 위험부담으로 소극적인 농업인들을 위해 농업트렌드 정보 제공, 마켓의 변화 등 취사선택 할 수 있는 역량강화로 시행착오의 최소화에도 힘쓰겠습니다.

■청년이 돌아오는 농업.농촌구현

농업.농촌의 희망은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청년입니다.

궁극적으로 청년이 돌아오는 농촌, 농업을 구현해 보고 싶습니다. 누구나 농촌의 인구감소, 고령화, 농가 소득 정체에 대한 고민에는 공감합니다.

체리 평가 시식회
체리 평가 시식회

그래서 시간이 걸리더라도 청년이 농업 하기 좋은 토양을 위해 미래농업 대비 ICT 융합 스마트 영농 모델을 정립하고 전문가를 육성하겠습니다.

청년 농업인 경영진단, 어깨동무 컨설팅, 스마트팜 경영 실습 임대농장 운영 내실화로 예비 청년 농업인 집중보육과 정착 의지를 고취할 수 있는 역할을 꾸준히 해나가겠습니다.

모두가 어려운 시기입니다. 이럴 때 일수록 농업인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소통과 협력, 친밀한 조력자로서 농업기술센터가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