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강칼럼 - 최일중 성균관 전의
상태바
장강칼럼 - 최일중 성균관 전의
  • 장강뉴스 기자
  • 승인 2015.10.19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월을 보내야 하는 인생

‘시간은 어찌 이토록 빠르게 흘러가 버리는 것일까’ 하고 공자는 냇가에 서서 ‘물이 흘러가는 것이 이와 같구나, 밤낮을 쉬지 않는구나’ 라고 했다. 흐르는 물에서 시간을 본 것이다.
그래서 세월은 유수(流水)라 하였던가, 시간이란 그렇게 중요한 것이다. 태양은 양이요, 땅은 음이요, 남자는 양이요, 여자는 음이로다. 하늘에서 땅으로 땅에서 하늘로 생명 에너지의 순환으로 하늘로 상징되는 양(陽)은 움직임이요, 발산 이지만 땅으로 상징되는 음(陰)은 멈춤이요, 수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늘의 양기가 땅으로 스며들어 일정한 생명리듬을 갖춘 생기(生氣)가 되고 그 생기가 다시 적절한 지점에서 양으로 발산하는 원리이다.
지구의 자전과 공전으로 양 10마리가 없어져 간다. 가는 세월 항우장사도 막을 수 없는 이승에서 저승으로 오늘도 한 개의 해는 동편에서 서편으로 지는구나.
기구한 운명 속에 오늘도 널따란 대지위에서 생존경쟁에 허덕이는 65억의 수많은 인생들……. 누구는 서양에서, 누구는 동양에서, 누구는 도외에서, 누구는 농촌에서 서로 엇갈리는 갈등과 불신으로 얼룩져 있다. 서로를 배려하고 덕망으로 사람을 감화 시켜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덕목조차 사라지고 이기심과 타인을 비난하는 잘못된 태도만 갈수록 증가 하고 있다.
자연이 우리들에게 주는 너무나 소중한 선물과 같은 10월, 안타까웠던 지난 일들을 잠시 덮어줄 수 있을 정도로 아름다움과 자연의 신비를 보여 주는 10월은 누구에게 추억을 만들어 주고 감사의 마음을 들 게하며 서로 사랑하게 하는 변화의 계절임에 틀림없다. 그렇지만 봄에 뿌린 씨앗을 여름내 정성들여 가꿔온 덕에 땀의 결실을 수확하는 만추의 행복을 안겨주는 여유의 낭만이 더 이상 부러울 것조차 없을 것 같은 10월이 왠지 기온차가 심하게 느껴지는 것은 분명 어디선가 찬 기운이 간단없이 심하게 엄습하고 있다는 것이다.
세월은 사람을 기다려 주지 않는다. 명심보감에 소년은 늙기 쉽고, 배움은 이루기 어려우니 짧은 시간이라도 가벼이 여기지 말라는 말이 있다. 시간의 중요성을 잊지 않고 시간을 선용하는 사람이 인생을 성공적으로 살아가는 것이다.
옛날에 3형제를 둔 아버지가 있었다. 학문도 깊고 능력도 있는 존경받는 분이었다. 어느 해 3형제가 아버지를 뵙기 위해 모였다. 그 자리에서 아버지는 너희를 작년 한 해 동안에 있었던 일 가운데 가장 어려웠던 일을 말하면 아비가 도와주겠다고 말했다. 맏아들이 작년에 도둑이 들어와서 값진 물건을 모두 가지고 갔다라고 말했다. 이 말을 듣고 아버지가 말했다. 잃어버린 물건에 너무 애착을 갖거나 실망하지 말라 잃어버린 물건은 또 열심히 일해서 돈을 벌어 장만하면 된다. 그 대신 앞으로는 문단속을 잘하고 사치스런 것들을 사지 않도록 하여라. 다음에는 둘째 아들이 말했다. 저는 오랫동안 절친하게 지내던 친구와 사소한 오해로 싸움을 하다가 절교하여 친구를 잃었습니다. 이 말을 듣고 아버지가 말했다. 아비가 너의 진심을 그 친구에게 설명해 줄 터이니 지난 일을 사과 하고 새로 사귀어 나가면 전보다 더욱더 친해 질 수 있으니 안심하여라. 셋째 아들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작년 한 해 동안 아무 목표도 정해 놓지 않고 시간가는 대로 지내 왔더니 아무것도 해 놓은 일이 없습니다. 이 말을 듣고 아버지는 놓쳐버린 시간만은 이 아버지가 아무리 능력이 있다하여도 찾아 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시간은 한번 지나가면 다시 오지 않고 또한 잃어버린 순간은 영원히 되찾을 수 없으니 인생을 사랑한다면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앞으로는 귀한 시간을 가치 있게 쓰도록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시간의 귀중함을 깊이 음미하고 주어진 하루의 시간을 알찬 생활로 보람되고 가치 있게 삶을 엮어가야 함을 일깨워준 이야기다.
지금 이 순간이 자신의 일생 중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하고 겸허한 마음으로 자신을 돌아보고 새로운 결심으로 이 순간을 붙잡아야 한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를 때라는 말을 상기하고 지금부터라도 굳센 의지로 열심히 노력하여 시간을 유익하게 활용하는 사람이 되어야 하겠다.
좋은 결과는 시간을 잘 선용한 노력에 달려 있다. 지금 바로 이 순간 시간을 귀하게 생각하고 새로운 결심으로 새 출발을 하여 보람 있는 자신을 찾아야 한다. 인생은 시간이면 시간은 생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