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기고 - 행복한 삶이 성공적인 삶
상태바
독자기고 - 행복한 삶이 성공적인 삶
  • 장강뉴스
  • 승인 2020.06.08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금(장흥군청 환경지도팀장)

성공적인 삶을 산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이런 질문에 답하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해답은 의외로 간단하다. 그것은 자신을 존중하는 삶이다.

김금
김금

이기적으로 자기중심적으로 살라는 의미는 아니다. 자신에 대해 비판적이고 부정적인 마음을 갖지 않고 긍정적인 자아로 보자는 것이다.

자신을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은 의외로 많다. 자신감이 없고 자신을 존중하지 못하는 사람이 기쁘게 생활할 수 있을까? 기쁘게 살기는 어려울 것이다.

인생을 성공적으로 살기 위해서는 자신을 존중해야 한다. 누가 뭐래도 그것이 가장 행복한 삶을 사는 지름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자신을 존중하고 자신감을 키워갈 수 있을까?

첫째,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지 말라. 사람과 오렌지의 맛이 서로 다르듯 다른 사람은 다른 사람, 나는 나일 뿐이다. 나는 이 세상에서 유일무이한 존재다.

나를 대신할 존재는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조물주가 허락한 자기 자신만이 능력이 있다. 그것은 다른 사람과 비교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나를 나답게 만드는 특징이다. 그것이 성격이라도 상관이 없고 능력이라고 해도 상관이 없다.

공동체 생활 속에서 남에게 피해만 끼치지 않는다면 문제될 것은 없다.

둘째,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평가절하 한다 해도 영향받지 말라.

자신감을 잃으면 자신의 모습이 황폐해지고 매사에 소극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 묵묵히 그리고 꾸준히 자신의 길을 걸어가면 된다.

목표점에 도달한다는 것이 중요한 일이다. 다른 사람의 평가에 휘둘려 자신의 페이스를 잃어서는 안된다. 평상심을 잃을 필요가 없다.

셋째, 자신의 능력을 최대화하라. 자신의 미래를 책임지기 위해서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하지만 그 능력은 다른 사람과 비교할 수 있는 절대적인 능력이 아니다.

다른 사람들이 갖지 못한 혹은 자신만이 잘 할 수 있는 비교우위의 능력을 개발하는 일이다. 이런 능력을 개발할 때 자신의 능력을 최대화시킬 수 있다.

비교우위의 능력은 누구에게나 있다.

넷째, 잘못이나 실패로부터 교훈을 얻어야 한다.

한번 실수는 병가지상사(兵家之常事)라는 말이 있다.

실수는 있을 수 있지만 실패를 통해 교훈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는 속뜻이 담겨있다. 한번 실수에서 교훈을 얻지 못하는 사람은 두 번 실수할 가능성이 커진다.

두 번의 실수는 세 번의 실수로 이어질 수도 있다. 한가지 더 중요한 사실은 과거의 실패가 현재의 실패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과거는 과거의 실패로 끝나야 한다.

다시 또다른 실패가 있다면 그 실패의 원인을 찾아 대비하면 될 일이다.

모든 사람은 행복할 권리가 있다. 그 권리는 다름아닌 자신을 존중하며 생활하는 삶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