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정책 엿보기 - 「장흥군청 농산과」
상태바
2020 정책 엿보기 - 「장흥군청 농산과」
  • 김채종 기자
  • 승인 2020.04.04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정걸 과장 “농가소득 2배, 행복 2배! 풍요로운 농업·농촌 만들기”

장흥군청 농산과(과장 문정걸)는 농정, 귀농귀촌, 친환경농업, 원예특작, 농식품유통 등 5개팀에서 각자 맡은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면서 농가소득 2배, 행복 2배로 누구나 살고 싶은 농촌을 만들기 위해 각종 소득사업 추진과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문정걸 과장
문정걸 과장

■농업농촌 경쟁력 강화 및 복지 증진

농업인의 소득 안정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농어촌의 지속가능한 발전 및 공익적 기능을 증진하기 위하여 2019년 12월에 경영체 경영주 7,238명에게 30만원 상품권을 ‘장흥군 농어민 공익수당’으로 21억 7천만원을 지급하였다.

우리 군에서 지급된 공익수당은 관내에서만 사용 가능한 ‘정남진 장흥사랑 상품권’으로 지급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2020년 전남도 농어민공익수당은 연 60만원으로 코로나 19로 침체된 지역경제에 보탬이 되고자 전액 지역상품권으로 4월중 모두 일괄지급 할 계획이다.

■활발한 도시민 유치활동으로 농어촌 성장동력 제공

2020년 도시민 유치 목표는 400가구에 600명이며, 귀농어 귀촌인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귀농정책별 지원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귀농창업자금, 주택수리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농촌 지역의 활력 증진을 위하여 도시민 초청 농촌체험 및 선진 농어업 현장 견학 추진, 귀농귀촌박람회 참가 등의 도시민 농촌유치 프로그램을 운영으로 우리 군을 귀농하기 좋은 곳으로 전국에 홍보하여 우리 군 인구늘리기 정책에 기여하고, 젊은 청년들이 정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신규 농림축수산물 공동브랜드 홍보 및 해외마케팅으로 시장경쟁력 확보

지난해 공모하여 결정된 우리군 농림축수산물 공동브랜드 ‘산들해랑’을 홍보해 나가기 위해 공동브랜드 선포식을 가졌다

'산들해랑' 브랜드 관리 및 홍보에 필요한 조례 개정, 매뉴얼 작성, 캐릭터 개발 등 홍보 마케팅에 집중하여 우리군 공동브랜드가 전국적인 브랜드로 발돋움 해 나갈 수 있도록 홍보에 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우리군 농특산물의 해외 수출을 위해 대만에 있는 미스코시 백화점 내에 장흥관을 운영할 계획으로 대만 현지출장 및 관계자회의 및 도 관련부서 협의를 마쳤으며, 지속적 협의와 검토를 거쳐 군 농특산물이 백화점 납품과 해외 수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활발한 지자체 농협 협력사업 추진

지난해 보리수급안정지원, 농산물 산지유통활성화 사업 등 9개사업에 81억원의 농축협과 지자체 협력사업을 추진하여 농업인의 부담을 경감하였으며, 올해도 11건에 78억원의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우산도 농촌체험관광단지 조성

관산읍 삼산리 정남진 우산도 관광지구내에 레저테마관, 농업테마관을 포함한 5개분야에 민자 사업비 384억원을 투자하여 농촌체험관광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사업계획 확정 및 투자계획 협의중에 있으며, 상반기중 MOA 체결 및 행정행위 마무리 후 하반기부터 사업을 추진하여 농업의 관광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친환경농업 육성 및 소득안정화 대책 추진

친환경 농업을 실천하는 농업인에게 소득감소분 및 생산비 차이를 보전하고, 농업환경 보전 등 공익적 기능을 제고하기 위해, 친환경농업단지 조성사업, 친환경농산물 인증비 지원, 유기농 쌀 장려금 지원 등 8개 사업에 50억원의 사업비로 추진할 계획이며,

소득 안정을 도모하기 위하여 쌀, 밭, 조건불리 직불금 및 벼 경영안정자금, 농작물 재해보험 등 178억원을 지원하여 농업인의 소득보전 및 경영안정을 도모할 계획이다.

금년 처음 도입되는 공익직불제가 시행되므로, 제도 도입 배경 교육 및 홍보에도 힘쓸 계획이다.

■기후변화대응 아열대단지 조성

레드향
레드향

기후 온난화에 대응하고 이상기후에 적합한 영농 작물을 발굴하기 위해 아열대 기후에 적합한 레드향을 집단화 단지로 조성할 계획으로 레드향 공동 선별장 설치 지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지역별 소득 유망 아열대작물을 집중 육성해 나갈 것이다.

또한 기후변화 아열대 과수단지 조성, 소득작목육성사업, 시설하우스 신축 등의 지원으로 농업경쟁력 강화 및 농가소득증대를 위해 힘쓸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