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정종순 장흥군수
상태바
인터뷰 - 정종순 장흥군수
  • 임순종 기자
  • 승인 2020.02.17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체육회 체육인센터 유치관련 인터뷰」

장흥군이 체육인 연수·보수교육과 국가대표 등 거점 혹한기 훈련으로 사용될 대한체육회의 체육인교육센터 후보지 결정에 최종 선정됐습니다.
서울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체육인 교육센터 유치 최종평가 제안 설명회'에 참석한 장흥군은 완도군과의 2차 후보지 선정 평가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인 끝에 최종 선정의 쾌거를 이뤘습니다.
2020년 장흥융성 11대 전략사업 중 하나인 ‘체육인 교육센터 유치’를 적극적으로 밀어붙인 장흥군으로선 민선 7기 출범 이후 또 하나의 새로운 업적이 탄생한 셈입니다.
스포츠 메카로 장흥의 새로운 미래를 열기 위한 첫 단추를 끼웠다. 이번 대한체육회 체육인교육센터 유치추진과정과 앞으로 지역경제발전에 대해 정종순 장흥군수에게 들어봤습니다. / 편집자 주

정종순 장흥군수
정종순 장흥군수

Q 대한체육회 체육인교육센터가 무엇인지요?

= 2017년 7월부터 첫 발을 내디뎠던 체육인교육센터는 전국 체육인들의 교육연수 및 동하계 전지훈련의 중심지 역할을 위하여 대한체육회에서 기획한 대규모 프로젝트 사업입니다.

건립비가 총 370억원으로 전액 국비입니다.

건축연면적 11,159㎡, 강의동 및 숙박동은 200명 이상 수용 가능하도록 할겁니다. 그외 실내외 체육시설, 체력측정시설, 급식시설, 휴식공간 등을 조성합니다.

금년 내 착공하여, 2022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정식 개관을 통해 전국의 체육인들이 교육 및 연수를 받을 수 있는 요람으로 자리매김 할 것입니다.

특히, 체육분야 특수성에 기반한 교육 및 연수시설로, 체육인(선수,지도자, 심판∙행정가∙동호인 등)의 생애 주기별 맞춤 교육을 체계적으로 제공할 것이며, 장기적으로 각종 체육관련 자격증, 수료증 등 라이센스를  취득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병행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Q 대한체육회 체육인교육센터를 장흥군에 유치해야 할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요즘 스포츠를 통한 관광산업과의 연계로 지역경제가 동반 상승하도록 노력하는게 대세 입니다.

우리군의 경우 열악한 체육시설로 인해 각종 대규모 전국대회 유치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대한체육회에서 야심차게 추진중인 체육인교육센터 건립 공모사업을 접하고 난 후, 우리지역에 새로운 불씨를 불어 넣을 미래 신성장 동력이라는 것을 직감 하고 적극 뛰어들게 된 것 입니다.

유동인구 300만시대를 넘어 500만시대를 이끌수 있는것도 스포츠, 관광산업이라 생각 되었습니다.

이 사업이 우리군에 들어서게 되면 군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무궁무진할것이며,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어 시작한 사업입니다.

Q 대한체육회 체육인교육센터 유치, 장흥에 적합한 매력적인 요인은?

=우선, 남해안의 온화하고 따뜻한 기온을 바탕으로,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추고 있는 교육의 최적지이고 동·하계 전지훈련의 메카가 바로 전남이기 때문이라고 생각 됩니다.

그리고 이번에 우리 장흥군이 유치할 수 있었던 이유는 첫째, 전남의 중심부로서 매우 좋은 교통 접근성을 갖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공항의 경우 광주공항에서 45분, 무안국제공항에서 50분이 소요, KTX는 광주 송정역에서 45분, 나주역에서 35분이 소요, 고속도로의 경우 서울시외버스터미널에서 4시간, 광주터미널에서 70분, 부산광역시에서는 3시간이 소요됩니다.

특히, 2022년 KTX 남해안 관광철도(목포~장흥~순천~부산) 개통시 부산시에서 1시간30분에 장흥역에 도착할 수 있는 최고의 교통요충지입니다.

둘째, 총 부지 213,576㎡ 전체가 사유지가 없는 국·공유지로 금년 내 착공이 가능한 지역이기 때문입니다.

건립부지는 92,194㎡로 전체가 군유지로 금년내 착공 용이한 지역이며, 확장 부지의 경우에도 121,382㎡로 전체가 국유지(환경부)로서 2018. 3월에 매각키로 협의해놓은 상태입니다.

본 부지도 2020년 10월까지 매입할 계획입니다.

셋째, 생명의 땅 전남의 중심지이며 인근 지역과의 형평성 있는 지역균형 발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강진군은 전남 지방공무원교육원, 보성군은 전남 교직원 문화센터가 있어, 체육인교육센터가 들어서게 되면 3개군이 교육시설의 한 축을 잇는 지역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Q 선정예정지가 부산면 심천공원에 들어서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후보지 선정은 어떻게 이루어졌습니까?

=장흥군은 장흥댐 아래의 체육시설, 생태공원을 이용, 국·공유지 전체를 건립부지로 신청해놓은 상태였고, 완도군의 경우 신지면 명사십리 주변 지역을 신청하였습니다.

2019년 4월 10개 시군을 대상으로 현장평가, PPT제안설명을 통해 장흥군과 완도군이 예비후보지로 선정 되었습니다.

그러나 문체부와 대한체육회의 의견차이로 잠시 주춤하던 중 극적으로 타결되어 2020년 정부 당초예산에 실시설계비 10억 원이 반영 되었습니다.

불씨를 다시 살린 체육인 교육센터 건립사업은 지난 2월4일 도평가(현장 밀봉, 평가결과 비공개) 및 2월11일 대한체육회 31차 이사회 투표를 통해 장흥군으로 결정 되었고, 1차, 2차 투표까지 가는 등 피가 마를 정도로 긴박한 상황에서 얻어진 값진 결실을 맺게 된것입니다.

Q 대한체육회 체육인교육센터 건립 기대효과는?

= 연간 교육생이 5만 8천여명으로 전남 공무원 교육원보다 7~8배의 효과를 낼 수 있는 본 센터는 체육인들이 교육센터를 방문할 경우 우리군 유동인구 증가로 지역경제가 크게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대한체육회 추정 직접경제효과는 52억원이며, 전국유일의 안중근의사 사당 해동사, 편백숲 우드랜드, 토요시장 등 역사, 문화, 관광의 인프라와 연계된다면 실질적인 직간접 지역경제 유발효과는 연 200억원을 넘어 설 것으로 추정합니다.

또한 센터내 상근인력이 석ㆍ박사급 40~50명이 상주하게 되며, 운영에 필요한 인력 채용시 지역민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Q 대한체육회 체육인교육센터 건립위한 계획 및 방향은 어떻게 되나요?

=우선 대한체육회와 센터 건립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여 2월중에 업무협약(MOU)을 완료하고, 실시설계등 세부적인 사업 추진방향을 확정할 계획입니다.

또한, 환경부 소유 국유지를 수자원공사 전남서남권지사와 협의하여 금년 10월이내에 매입하겠습니다.

그리고, 건립부지에 대하여 체육시설이 들어설 수 있도록 군 관리계획변경 절차를 즉시 추진하겠습니다.

현재 우리군에서는 2.17일자로 스포츠산업단을 발빠르게 출범 하였습니다.

토목·건축직 등 전문인력을 충원하여 본 사업이 금년내에 반드시 착공될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여 추진하겠습니다.

Q 장흥군이 스포츠메카로 나가기 위해 어떤 준비가 있습니까?

= 지역경제에 밑거름이 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스포츠입니다.

또한, 민선7기 공약사업중 하나가 스포츠활성화이며, 2020년 11대 대형 프로젝트중 하나가 바로 체육인교육센터 유치였습니다.

우리군은 요즘 국제, 전국대회를 적극 추진중에 있습니다.

2018년 8개대회, 2019년 13개대회, 2020년에는 초등학생 축구대회, 마라톤대회, 단오장사 씨름대회, 철인3종경기, 탁구, 배드민턴 대회 등 20개 대회 개최를 목표로 적극 추진중에 있습니다.

특히, 낡고 좁은 체육시설을 보완하여, 최신식 대형 종합체육관, 축구장, 야구장, 테니스장, 다목적 체육관 등 정남진 종합 스포츠타운을 조성 중입니다.

현재 160억규모의 대형체육관을 조성 계획으로 국비 48억 원을 확보해 놓았으며, 향후 300억원 이상의 체육시설 확충으로 집적화 할 계획입니다.

Q 장흥군민과 체육인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 이번에 유치 확정한 체육인교육센터는 4만 군민의 염원과, 출향 향우, 900여 공직자들의 노력에 의해 얻어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한체육회의 한 관계자는 본 센터 건립과 별개로 향후 2~3차 연계사업으로 1,500억원 이상의 부대시설이 들어설 것이라고 합니다.

체육인 교육센터, 정남진 종합 스포츠타운, 두 대형 프로젝트가 완공될 시, 장흥군은 전국에서 내로라는 스포츠 메카로 자리매김 할것으로 기대됩니다.

본사업을 위하여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시고 격려해 주신 자랑스런 군민여러분들께 다시한번 깊은 감사를 드리며,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