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정책 엿보기 - 「장흥군청 기획홍보실」
상태바
2020 정책 엿보기 - 「장흥군청 기획홍보실」
  • 김채종 기자
  • 승인 2020.02.10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흥군 기획홍보실, 지역의 미래를 그린다

장흥군청 기획홍보실은 군정 운영의 큰 그림을 그리고, 이를 종합적으로 조정한다. 지역 미래를 이끌어갈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적절한 예산 분배를 통해 균형 잡힌 사업추진을 지원하는 것도 중요한 역할 가운데 하나다. 필요한 현안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사업에 새로운 추진동력을 불어 넣기도 한다.
사람으로 말하자면 두뇌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셈이다. 조례나 규칙 제정에 따른 법무행정과 통계 등의 업무도 총괄한다. 감사와 청렴업무를 통한 각종 행정 집행 과정의 공정성과 결과에 대한 환류도 책임지고 있다.
이처럼 기획홍보실의 업무는 장흥군정 전반에 걸쳐 이뤄진다. 이는 군민들의 삶의 질과 직결돼 있다. 군민 행복을 위해서는 주민복지, 지역경제, 문화·관광, 교육 등 어느 하나 소홀히 할 수 있는 분야가 없다. 그 중에서도 기획홍보실은 전략적 선택과 판단을 통해 군정 각 분야의 속도를 조율하고, 이를 통해 장흥군이 순항할 수 있도록 이끈다. 2020년 ‘군민 행복’을 목표로 힘차게 도약하는 장흥군의 행보 가운데 기획홍보실의 역할이 더욱 주목받는 이유다.

■창의적 미래에 도전하는 장흥군

기획홍보실 전경
기획홍보실 전경

장흥군은 올해 지역 발전전략과 미래비전을 제시한 ‘2030 장흥군 종합발전계획’을 마련한다.

이 계획은 정부와 전라남도의 상위계획 변경을 비롯해, 대내외적 여건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중장기발전계획 및 핵심전략 재정립의 필요에 따라 만들어진다. 군은 지역특성 반영과 차별화를 통해 체계적인 발전전략을 수립하고, 2030년 장흥발전 기본 틀을 다진다는 방침이다.

자율적인 토론문화 조성과 창의적 군정운영을 위해 ‘주제가 있는 정책 콘서트’를 개최한다. 민선7기 군정을 군민과 공유하고, 군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시도다.

군정 10대 성장 전략사업을 선정해 체계적인 관리도 이어간다. 안중근 의사 역사·문화 체험공간 조성사업, 노력항 선망어업선단유치, 탐진강 50리길 가꾸기 사업 등 군정 핵심 사업에 대한 상시 협조체계를 구축해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도모할 계획이다.

필요에 따라 현안사업 TF를 구성해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문제점과 해결방안도 모색할 방침이다.

■인터뷰 - 기획홍보실장 김장용

“장흥이 꿈꾸는 행복한 미래를 현실로...”

김장용 실장
김장용 실장

장흥군민 모두의 소망을 품고 2020년 경자년 새해가 힘찬 출발을 알렸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군정발전에 큰 힘을 실어주신 군민과 향우 여러분께 먼저 감사드립니다. 지난 한 해 장흥군은 무한한 잠재력을 드러내며, 지역 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습니다.

문화와 관광, 그리고 지역경제 활성화 부문에서 참 많은 발전과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민선7기의 핵심 목표인 유동인구 300만명 시대도 당초 예상보다 조기에 달성했습니다. 토요시장, 우드랜드, 해동사 등 탄탄한 관광인프라와 전국 단위 스포츠대회, 물축제, 통합의학박람회, 산림문화박람회 등의 성공 개최로 방문객이 당초 목표를 크게 상회하며 이 같은 성과를 거뒀습니다.

올해 장흥군은 외부로 뻗어 나가는 새로운 변화를 시도할 계획입니다. 성공적인 외연 확장을 위해서는 과거의 낡은 사고를 깨치고 나아가는 용기 있는 결단과 도전이 필요합니다. 기획홍보실이 이러한 변화를 이끌어 내는 마중물이 되고자 합니다.

안중근 의사 순국 110주기를 맞은 2020년은 ‘정남진 장흥 해동사 방문의 해’로 선포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게 안중근 의사의 위패를 모신 해동사의 문화적 가치를 높이고 역사를 기억하기 위해 ‘해동사 방문의 해’를 대대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사전포석입니다.

또한 안중근 의사 역사·문화 체험공간 조성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유동인구 500만’ 시대도 앞당기겠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 문화·관광 개발, 군민 복지향상 등 2020년에도 수많은 과제들이 산적해 있지만, 일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군민과의 소통의 끈을 놓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업의 성과는 일부 조직이나 개인에 편중되지 않고 군민 모두의 실질적인 혜택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세심히 챙겨 나가겠습니다.

2020년, 장흥군민 모두가 꿈꾸는 행복한 미래가 눈앞의 현실이 될 수 있도록 기획홍보실이 앞장서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국비 예산 확보 총력전

예산팀
예산팀

장흥군은 지난해 처음으로 총 예산 규모 5천억원을 돌파했다. 2019년 예산액은 5,265억원으로 전년 대비 804억원이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다.

이처럼 역대 최대 규모의 예산을 편성하게 된 데에는 정종순 군수를 중심으로 한 체계적인 예산 확보활동이 큰 역할을 했다. 늘어난 살림살이는 군민 소득증대, 복지 향상, 생활 불편 해소 등에 투입됐다.

각종 공모와 평가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뒀다. 어촌뉴딜300(281억원), 칠거리 골목 르네상스(155억원) 등 공모를 통해 47개 분야 1,241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군은 올해도 현안사업과 미래 전략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전남도와 중앙부처, 국회를 방문하는 등 단계적 맞춤 전략으로 예산확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군은 국비 확보를 통해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청렴 장흥을 향한 새 출발

정책기획팀
정책기획팀

지난해 장흥군은 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하위권을 기록했다. 올해는 군민 신뢰 회복을 위해 청렴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한다.

그 첫 단추로 간부공무원의 솔선수범하는 자세를 확립하는 데 노력할 계획이다. 최근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갑질 문화의 근절과, 사적 사항 요구 금지 등이 이에 해당된다.

갑질 행위에 대한 내부 공익신고는 무기명 신고방을 마련하는 등 공직감찰을 강화한다. 특히, 7대 적폐대상 공무원에 대해서는 관용 없는 조치를 내릴 방침이다.

내부적으로는 청렴교육, 소통 간담회 등 조직원들의 의식 전환에 힘쓸 계획이다.

외부청렴도 향상을 위해서는 인·허가, 공사분야 등 직원들에 대한 친절 및 청렴교육을 실시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청렴도 평가 대상자 만족도 조사, 취약분야 중점 관리를 통해 청렴도 향상에 도전한다.

■규제 청정지역 만들기 박차

장흥군은 올해 규제개혁 최우수 지자체에 도전한다. 군민이 피부로 느끼는 규제를 개선해 현장 중심의 적극행정을 구현한다는 목표다.

특히, 생활의 불편을 해소하고 기업하기 좋은 지역 환경 조성에 힘쓸 계획이다. 이를 위해 매월 찾아가는 지방규제신고센터를 운영한다.

각종 기업 간담회와 회의 현장에서 직접 규제 관련 건의사항과 어려움을 듣는다.

오는 9월에는 규제혁신 100인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100인 토론회에는 군민이 참여한 가운데 규제개선에 대한 자유로운 토론을 벌이고, 상호 협력적 미래 발전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기업과 지역민의 불편사항에 대해서는 개선방안을 연구해 중앙부처에 건의하고, 자체 개선이 가능한 과제는 신속히 해결해 실질적인 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함께 가는 군의회와 행정부

법무통계팀. 감사팀
법무통계팀. 감사팀

의회와 행정부는 수레의 두 바퀴와 같다. 같은 방향을 향해 서로 협력하며 나아갈 때 바람직한 성장과 발전을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지역민이 원하는 건강하고 행복한 지역을 만들기 위해서는, 민의를 생생히 대변하고 다양한 현안을 조율하는 의회의 역할이 반드시 필요하다.

기획홍보실은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장흥군의회와 꾸준한 소통과 협력을 이어왔다.

최근 장흥군이 군정의 다양한 부문에서 긍정인 성과를 낸 것도, 군의회와 협력적 파트너의 관계를 유지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균형과 협력은 앞으로도 꾸준히 이어갈 방침이다. 연간 군의회 회기에 맞춰 적시에 의정활동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각종 현안사업의 사전설명으로 원활한 사업추진을 도모할 계획이다.

군은 군의회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해 군정의 생산성을 높이고, 그 결과가 군민행복으로 이어지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역동적인 군정홍보로 신뢰행정 구축

홍보팀
홍보팀

홍보란 모든 정책을 입안 단계에서부터 적극적으로 알리고 여론을 수렴함으로써 정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성과를 극대화하는 일련의 노력을 말한다.

장흥군 민선7기는 이 같은 홍보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2018년 10월 기존 기획감사실을 기획홍보실로 개편했다.

홍보의 비중이 커진 만큼 기획홍보실은 군정 운영의 중요한 사항을 투명하고 소상히 알려 주민의 신뢰를 쌓아가는 데 노력하고 있다.

군정 홍보역량 강화를 위해 군정의 전략적 가치가 반영된 보도자료 제공에 노력하고 있다.

테마별로 홍보자료를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언론의 심층 취재와 방송 프로그램 유치를 이끌어 낸다는 전략이다.

소셜미디어의 영향력 확대에 따른 각종 SNS 채널 운영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지역민으로 구성된 SNS 홍보단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주기적인 교육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있다.

페이스북, 유튜브, 블로그 업로드용 영상과 카드뉴스도 적극적으로 만들어 군민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꾸준히 배포할 계획이다.

군정의 기획, 홍보, 예산, 감사, 법무와 규제 개혁 등의 업무를 맡은 기획홍보실은 장흥군의 씽크탱크 역할을 맡고 있다.

군민 행복을 높이기 위해 2020년 새해에도 역동적인 군정 운영에 고삐를 늦추지 않는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