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강칼럼 - 호국보훈(護國報勳)의 달을 맞아
상태바
장강칼럼 - 호국보훈(護國報勳)의 달을 맞아
  • 장강뉴스
  • 승인 2019.06.11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일중(성균관 전의)
▲ 최일중

6월 중하(仲夏) 6일 망종 25후 초우 3일 사마귀가 나온다. 26후 중후 8일 때까치 울기 시작한다. 27후 말후 13일 개똥지바퀴가 소리없이 운다. 21일 하지(夏至) 28후 초후 18일 사슴뿔 벗어버린다. 29후 중후 23일 매미 첫울음 들린다. 30후 말후 28일 반하(개무릇)이 나온다.

6월은 호국보훈의 달이다. 호국보훈이란 나라를 지키고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분들의 공훈에 보답하자는 뜻이다. 올해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은 지난 6일 국립서울현충원 현충문 앞 광장에서 성대히 거행됐다.

현충일은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호국영령들의 넋을 기리고 보은에 감사하는 제사를 지내는 날이다. 국립묘지에는 전국 각처에서 오신 유족들이 가신 님의 묘를 참배하고 명복을 빌었다.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현충일의 유래와 의미를 되새겨 보고자 한다.

우리나라는 일본의 침략으로 남북이 분단되었고 1950년 6.25전쟁으로 우리 역사상 가장 많은 사람이 죽고 국토가 폐허가 되었지만 6.25전쟁은 종전이 아닌 휴전상태로 반백년이 넘도록 통일을 이루지 못하고 긴장상태로 남북이 대치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악독한 침략자 북한 공산당은 적화통일전쟁의 망상을 버리지 못하고 온 인류가 싫어하는 핵무기를 개발하고 핵실험과 미사일실험을 하고 있는 가운데 제64회 현충일을 보냈다.

현충일이 공휴일인데 각 가정과 직장에서는 태극기를 조기로 게양하고 이날만은 호국 영령의 명복을 빌고 순국선열과 전몰장병의 숭고한 호국정신 위훈을 추모해야 한다.

국가가 존재하는 데는 상당한 전란을 거치게 되어 있고 모든 국가는 그 전란에서 희생된 자들을 추모하는 행사를 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48년 정부수립 후 2년도 채 못되어 6.25전란을 맞았고 이에 40만명 이상의 국군이 사망했다.

1953년 휴전이 성립된 뒤 3년이 지나 어느 정도 안정을 찾아가자 정부는 1956년 4월 대통령 제114호로 관공서 휴일에 관한 건을 개정하여 6월 6일을 현충기념일로 지정하여 기념행사를 하도록 하였으며 1975년 12월 관공서 휴일에 관한 규정이 개정되어 공식적인 현충일로 개칭되었다.

현충일은 그동안 현충일 추념식의 성격이 6.25 전몰 용사를 추념하는 행사로 잘못 인식됐으나 1991년 행사부터는 모든 순국열사를 추모하는 개념으로 전환해 행사하고 있다.

현충일은 국가보훈처가 주관하여 기념행사를 하는데 추모대상은 6.25동란에 전사한 국군뿐 아니라 우리나라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친 모든 선열의 넋을 기린다.

현충일은 단순히 선열의 넋을 기리고 그 유가족을 위로하기 위하여 지켜지는 것보다 국민 각자가 우리나라를 지키기 위해 해야 할 사명을 새롭게 하고 국민 전체의 화합을 다지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수많은 외세의 침략을 받았으나 우리는 슬기롭게 물리쳐 나라를 지켜왔으며 그때마다 수많은 애국선열이 목숨을 바쳤다. 숭고한 그분들의 희생이 없었다면 우리는 주권국가의 국민이 될 수 없었을 것이다.

역사적으로 우리를 괴롭혔던 나라는 북으로 중국이었고 동으로는 일본이다. 중국은 우리에게 도움을 주기도 했지만 일본은 끊임없이 왜구로서 노략질을 했고 1910년 국권침탈로 우리나라를 빼앗아 식민통치를 하다가 연합군의 승리로 우리는 해방이 되고 독립은 했으나 남북이 분단되었으며 급기야는 6.25전쟁으로 남과 북의 수많은 우리 동포가 죽었으며 우리 국토는 폐허가 되었던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경계해야 할 대상은 예나 지금이나 일본이며 일본은 남북분단과 이산의 아픔에 책임을 져야 할텐데 과거 식민지의  망상을 버리지 못하고 제2의 침략야욕인 독도를 자기네 영토라고 하는 것이다.

우리는 호국보훈의 달을 맞이하여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동족상잔의 전쟁은 없어야 할 것을 다짐하고 우리의 이웃이기도 한 일본을 경계하고 평화적 통일국가를 만드는데 모든 국민이 화합의 정신으로 국력을 길러야 할 것이다.

호국보훈의 달을 맞이하여 6.25전쟁이 얼마나 비참한 전쟁이었는가와 북한 공산당의 만행을 전쟁역사자료를 통해 새롭게 배우고 일러야 할 것이며 일본이 우리나라를 침략하여 얼마나 우리를 핍박했는가의 역사적 산 자료를 통해 공부하고 일깨워주면서 나라를 바친 호국영령들의 은공에 감사하고 보답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각성해야 할 것이다.

전쟁은 없어야 하고 전쟁을 없애려면 모두가 화합해서 힘을 기르는 것이며 우리가 힘이 없을 때 언제든지 외세의 침략을 받는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또한 6.25의 쓰라린 아픔을 남과 북이 반성하고 남북통일을 위해 국민이 화합하여 국력을 길러야 할 것이며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호국선열들에게 부끄럼없는 후손으로 남아야 한다.

남북정상의 판문점회담과 북미정상의 싱가포르회담이 성공적으로 합의되고 시행되어 평화적 남북통일을 이룩하고 한반도에서 한국인이 평화롭고 행복하게 잘 사는 선진국을 만들려면 온 국민이 나라를 위해 도움을 주는 애국심을 길러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