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강칼럼 - 3월 시작하는 마음
상태바
장강칼럼 - 3월 시작하는 마음
  • 장강뉴스
  • 승인 2019.03.04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일중(성균관 전의)
▲ 최일중

3월 6일은 경칩(驚蟄) 7초우 도시화(桃始花)인 복숭아 꽃이 피기 시작한다.

8중후 창경명(倉庚鳴) 꾀꼬리가 운다. 9말후 응화위구(鷹化爲鳩) 매새끼 바꾸어 비둘기 되다. 춘분(春分) 21일 10초후 현조지(玄鳥至) 제비가 날아온다. 11중후 뇌내발성(雷乃發聲) 우뢰소리 들리기 시작한다. 12말후 시전(始電) 번개치기 시작한다.

3월은 시작을 의미하기도 한다. 하지만 모든 시작은 실패와 후회를 암시하기도 한다. 다시는 절대로 결코 실수나 바보 같은 짓은 하지 않겠다고 맹세하지만 또 되풀이 되는 후회, 그러면서 나이 들어가는 것이 인생일지도 모른다.

사람이 산다는 것은 연속되는 처음이며 끊임없는 시작이다. 시작할 때는 끝을 내다보며 시작한다. 시작의 결과는 끝이다. 말은 그 사람의 생각과 마음이 담긴 빙산의 일각이다. 평소에 어떤 생각으로 살고 있는가의 빙산의 일각에서 나온 감정의 일각의 표현이 말이다. 따라서 그 사람의 마음은 그 사람의 말을 통해 알 수 있다.

말에는 두 가지 의미로 분류되는데 선과 악이 있듯이 긍정적인 말과 부정적인 말이다. 안 된다는 생각, 나쁘다는 생각은 부정적 마음이며 부정적인 마음에서 나온 말은 부정적인 말이며 부정적인 말은 말이 씨가 되어 그대로 실패한 결과를 가져온다. 반대로 ‘잘된다, 좋다’라는 마음은 좋다는 생각을 낳고 잘 된다는 긍정적인 말이 나오며 결과는 성공으로 이어진다.

그러므로 우리는 내 마음을 살펴보고 시작할 때는 부정적인 마음을 비우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채워서 ‘잘 될 거야, 될 수 있다’라고 말하며 그대로 시행한다면 결과는 성공으로 이어진다. 그래서 시작이 성공으로 이어지려면 연속되는 처음이 잘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음으로 채우고 그 마음속에서 잘 하겠다는 긍정적인 자기 칭찬부터 하면서 시작해야 한다.

말이 씨가 된다고 하는데 좋은 씨앗을 심으면 좋은 씨앗이 자라서 좋은 열매를 맺듯이 좋은 긍정적 말을 심으면 그 말대로 실천되어 성공의 열매를 맺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하는 가정과 학교에서는 새 학년 새 학기에  모든 긍정적인 환경으로 바꾸고 긍정적인 마음에서 나오는 긍정적 칭찬의 말을 해야 한다.

부모와 교사는 어떤 경우라도 자녀 학생의 장래에 대해 부정적인 말을 해서는 안 된다. 부정적인 말은 씨가 되어 독버섯처럼 마음에서 자라 실패한 인생으로 전락하게 하기 때문이다.

어려운 환경에서 어렵게 공부하는 학생에게 ‘잘 한다. 성공 한다’라고 칭찬한 말은 성공의 씨가 되어 보답하게 된다. 새봄을 맞이하여 농사일을 시작하는 농민이나 새 학년 새 학교 학생들은 긍정적인 말을 가슴속에 품고 심고 자라게 하자. 하루를 시작하는 처음의 인사말과 전하려는 말은 긍정적인 좋은 소식의 말이어야 한다. 아침인사 말의 좋은 아침은 시작의 약속 말이다.

말에는 색깔과 생명이 있다. 꽃의 색은 여러 가지지만 그 꽃에 가장 적합한 색깔의 표현 말을 찾아서 해야 한다. 빨강을 표현하는 말도 각기 다르므로 그 색깔에 맞는 말을 해야 한다.

말에는 살아 있는 말과 죽은 말이 있다는데 살아있는 말이란 한번 들으면 상대방의 마음속에 새겨져 오랫동안 남아 씨가 되어 지속하는 말이고 죽은 말이란 금방 잊히는 말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말을 할 때 같은 말이지만 살아 있는 말로 만들것인가를 생각하여 말을 해야 성공한다. 성공하려면 말을 잘해야 한다. 그리고 정치하려는 뜻을 품고 출마하려는 후보는 국민유권자를 대변하여 국민의 의사를 말로 표현해야 하므로 살아 있는 말을 잘 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하고 그런 사람을 유권자는 적임자로 선출해야 한다.

우리는 마음을 비우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채우고 긍정적인 마음에서 가장 적합한 말을 찾아내어 가장 적합한 때에 해야 한다. 말을 잘하려면 살아 있는 긍정적인 말을 가장 적합한 때에 상대방이 알아 들을 수 있게 해야 한다. 말을 하는데 상대방이 못 알아들었다면 다시해서 알게 해야 살아있는 말이 된다.

말은 자신과 상대에게 하는 예언이다. 우리는 사람과 만남에서 처음, 시작에서 긍정적인 마음에서 나오는 살아있는 긍정적 말을 잘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