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기고 - 가성비 좋은 화재보험 드는 방법
상태바
독자기고 - 가성비 좋은 화재보험 드는 방법
  • 장강뉴스
  • 승인 2019.02.25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현옥(강진소방서 예방안전과장)
▲ 성현옥

올 겨울은 유난히도 따뜻한 날이 많아 눈을 보기가 힘들었다. 하지만 매서운 바람은 아직 겨울이라는 것을 증명하기로 한듯 우리의 옷깃을 여미는데 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렇게 바람이 많이 부는 날에는 화재의 위험성이 증가하는데 특히 주택화재 피해가 최근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 매우 안타깝다.

특히, 주택화재 통계를 분석해보면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가스레인지 사용, 전열기구 취급, 가연물 방치 부주의 등 대부분 방심에서 일어나고 있다. 화재에 취약한 생활용품 등이 다수인 주택은 모두가 잠든 밤에 생각지도 못한 상황에서 인명피해를 초래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군민들은 자신의 집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는 이상 화재에 대한 대비를 하지 않는다. 또한 「화재예방,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주택용 소방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나 위반에 대한 벌칙이나 처벌 조항이 없어 설치율이 저조하여 많은 주택들이 화재에 무방비 상태로 있다. 그렇다면 주택에서의 화재는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먼저 쉽고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은 단독경보형 감지기로 화재를 감지하고, 소화기를 이용해 화재를 진압하는 것이 최고라고 생각된다(이하 주택용 소방시설로 통칭). 또한 개개인이 화재 위험성을 인식하고 정기적인 전기 및 가스점검을 하고, 화기 취급 시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주택에 설치하여 초기 화재진압을 돕는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말한다. 소화기는 세대별, 층별 1개 이상씩 설치해야 하며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방과 거실 등 구획된 실마다 1개 이상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감지기는 연기 발생 시 경보와 함께 음성으로 화재 발생을 알려주기 때문에 재빠르게 화재 상황에 대처할 수 있다.

이에 강진소방서에서는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 설치를 위한 ‘원스톱 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주택용 소방시설에 관한 각종 문의와 상담 창구를 일원화해 구매·설치 편의를 제공하고 직접 설치에 어려움이 있는 주택에 대해서는 소방공무원 또는 의용소방대원이 설치작업을 대행해 주고 있다.

또한 찾아가는 홍보교육으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기준을 교육하고 시민들의 참여를 높이고 이해를 돕기 위해 직접 기초소방시설을 설치, 체험해볼 수 있도록 교육기자재를 자체 제작해 활용하고 있다.

우리 모두가 화재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조금 더 관심을 갖고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한다면 내 가족의 보금자리를 부주의에 의한 화재로부터 지킬 수 있을 것이다. 주택화재로부터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이 가성비 좋은 ‘주택용 소방시설’이라는 화재보험, 이젠 선택이 아닌 필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