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기고 - 장흥119안전센터 안종호 소방경
상태바
독자기고 - 장흥119안전센터 안종호 소방경
  • 장강뉴스 기자
  • 승인 2015.03.23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방출동로 확보는 나와 이웃의 생명과 재산이다

▲ 안종호 소방경
골든타임이라 부르는 5분! 생명과 재산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시간이다.
일반적으로 5분이상 경과시 화재의 연소 확산 속도 및 피해면적이 급격히 증가한다. 그리고 5분이내 화재진압이 가장 효과적이고 인명피해 최소화의 성공요인이다. 또한 응급환자 발생시 심장마비환자는 3분 이내에 응급처치를 받지 못하면 뇌손상이 시작되므로 3분 이내에 적절한 응급처치가 이루어져야 환자의 소생율을 높일 수 있다.
적절한 시간내 응급처치가 이루어 질 경우 80%이상의 소생률을 확보할 수 있지만 5분이 넘어서면 소생률은 25%이하로 급격히 감소하게 된다.
생명과 재산을 국민 스스로 지킬 수 있는 몇 가지 작은 실천으로는 다음과 같다.
좁은 도로에 불법 주정차를 금지할 것. 긴급차량 출동시 좌우측으로 차량양보하는 것, 소화전 주변 5미터 이내에 주정차를 금지할 것. 좁은 도로에 불법 주정차를 금지할 것. 도로상에 입간판, 차광막 등 설치를 자제할 것.
위 같은 사항을 조금만 지키면 소방차량 통행 곤란으로 차량 진입이 지연되어 대형화되는 안타까운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소방통로를 확보하는 것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필수사항이자 사랑하는 내 가족과 이웃을 지키는 소중한 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